▲ 검찰, 미르·K스포츠 출연 기업 관계자 줄소환. ⓒ천지일보(뉴스천지)DB

부영·금호·포스코·LS그룹 임원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 중
기업 총수도 소환 조사 방침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최씨가 설립 및 운영을 주도하며 사유화했다는 의혹을 받는 미르·K스포츠 재단에 자금을 출연한 기업 관계자를 줄줄이 소환하고 있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10일 금호아시아의 소모 사장, 포스코 최모 부사장, 부영 김모 사장, LS 안모 전무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이들 기업 임원을 상대로 두 재단에 거액의 자금을 출연하게 된 경위와 과정 등을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또 출연에 대한 별다른 대가가 있었는지도 조사할 계획이다.

부영그룹은 지난 2월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정현식 전 K스포츠 재단 사무총장 등과 만나 세무조사 무마를 대가로 70억원대 투자유치를 논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포스코 최 부사장에게는 포스코그룹 계열 광고회사 포레카에 대한 광고 물량을 축소한 경위 등 광고사 강탈 의혹 전반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은 포레카를 인수한 중소 광고사 C사를 상대로 지분 80%를 넘길 것을 회유·협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C사가 지분을 넘기지 않자 포스코 등 대기업들이 광고 발주를 줄인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 검찰은 금호아시아나 서 사장과 LS 안 전무를 상대로 재단 모금 경위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대기업 임원들에 대한 검찰의 소환조사는 연일 계속되고 있다. 전날 한진그룹 김모 전 전무를, 지난 8일에는 LG 이모 부사장, SK 박모 전무, CJ 조모 부사장, 한화 신모 상무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기업 고위 관계자를 대상으로 재단에 거액의 기금을 낸 배경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의 출연요청 경위, 안 전 수석 등 정부 관계자의 관여가 있었는지 조사 중이다.

안 전 수석은 지난 6일 최순실씨와 공모해 대기업들에 거액의 기부를 강요했다는 의혹으로 구속됐다. 그는 청와대 경제수석 재직 시 최씨와 공모해 53개 대기업이 미르·K스포츠 재단에 774억원을 출연하도록 강요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를 받는다.

검찰은 출연금을 낸 기업들에 대한 수사를 위해 특별수사본부 인력 10명을 따로 빼내 전담팀을 꾸렸다. 임원진 단계에서 의혹 해소가 명확하게 되지 않을 경우 검찰은 기업 총수를 직접 조사하는 방침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