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천지=장요한 기자] 일본 젊은이 10명 중 6명은 일본의 장래에 희망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의 자산운용회사인 피델리티투신이 지난 1월 인터넷상에서 대학 2∼4년생 약 2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65%가 이렇게 대답했다고 도쿄신문이 12일 보도했다.

꿈을 가질 수 없는 이유를 복수응답으로 물어본 결과 ‘재정 적자가 심각해져 젊은 세대에 과중한 부담이 생길 것이기 때문’이라거나 ‘고용불안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각각 70%대에 이르렀다.

또 ‘세대 간 공적연금 납부·지급액의 격차가 없어지지 않을 것이기 때문(55%)’이라거나 ‘소득이 늘지 않아 윤택한 삶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51%)’이라는 답변도 눈에 띄었다.

재정 악화나 기업의 정리해고 여파가 미래 세대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경계감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사회 보장에 대해서는 35%가 ‘현역세대의 부담이 조금 늘더라도 공적연금의 지급액 등은 현재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고 답변했고 ‘부담이 크게 늘더라도 복지·의료를 충실히 해야 한다(20%)’는 답변을 했다.

퇴직 후에 가장 의존할 수 있는 수입원에 대해서는 ‘저축 등 스스로 노력해서 모은 자산(65%)’이라고 답변한 대학생이 ‘공적연금(17%)’이나 ‘기업연금·퇴직금(16%)’이라는 학생들보다 훨씬 많았다.

▲ 일본 도쿄신문(주니치신문) 온라인 캡처-관련사진.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