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밤 경주에서 진도 4.5 지진이 발생해 경주를 비롯해 대구·경북지역과 부산·울산 등 근거리 지역내 건물이 흔들렸다. 지난 12일 경주지역에서 발생된 사상 최대의 5.8 강진 이후 400여 차례 여진이 있었지만 기상청에서 규모가 큰 여진은 없을 거라는 예보에 국민들은 놀란 가슴을 쓸어안고 걱정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안심했던 것이다. 지진 대응 경험이 적은 국민들은 기상청 발표를 그대로 믿었기 때문인데, 기상청은 날씨뿐만 아니라 지진에서도 오보를 냈다.

비록 여진이라고는 하나 크고 작은 규모의 지진이 계속 발생되는 상황에서 국민은 기상청이나 국민안전처의 안전 계도에 관심을 두었지만 이들 재난 예고나 대응을 관장하고 있는 정부기관의 대책은 한마디로 초보 수준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로 인해 국민들은 불안해하고 있는 것이다. 지진이 연이어 발생되고 있어도 지진에 대비하는 국민행동요령이 구체적으로 나와 있지 않다. 국민안전처의 지진 대응 매뉴얼에서는 있을지 모르지만 국민들은 그 행동요령을 자세히 몰라 이번처럼 지진이 발생해도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몰라 불안해하고 있는 것이다.

서울시에서 다음 달 민방위 훈련 때 지진발생시 대피요령 등을 실시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하지만 지방자치단체의 대응조치보다는 국가 재난대응기관인 국민안전처의 일목요연한 행동요령들이 재난방송 TV나 라디오를 통해 국민들에게 상세히 알려져야 한다. 지진발생에 대해 사전 예고, 대피요령, 재난발생 후 대응 등 전반적인 업무를 관장하고 있는 안전처가 지진발생상황만 사후 통지하는 것만으로는 안 된다. 실제 지진이 발생해 인명, 재산 피해가 발생될 경우를 예상해 국민들에게 실제 도움이 되는 것을 알려줘야 할 것이다. 노하우가 없다면 상시지진에 대응하는 일본의 사례를 우리 실정에 맞도록 해서 홍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하겠다.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은 안전처 출범 시 총 5301개 매뉴얼을 430개 정도로 정비해 행동지침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경주지진 발생 과정에서 많은 국민들은 기본행동요령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상태였는바, 이는 정부의 홍보 부족이 아니겠는가. 지진발생이 빈번한 일본의 경우는 건물 내진설계가 잘 돼 있어 유사시 집안의 안전한 곳에 있을 것, 지진으로 물건이 떨어질 경우를 대비해 머리보호장구를 착용할 것, 창문과 실내 문을 열어두고, 재난방송에 귀 기울일 것 등 행동요령 홍보로 인해 혼란이 적다. 19일 국민안전처가 보낸 휴대전화 문자 ‘09.19 20:33 경북 경주시 남남서쪽 11㎞지역 규모 4.5 지진발생/ 여진 등 안전에 주의바랍니다’는 내용은 극히 형식적인바, 국민에게 필요한 것은 더 구체적인 행동요령인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