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의도순복음교회바로세우기장로기도모임은 22일 오전 서울고등검찰청 앞에서 ‘조용기 원로목사 부부의 항고사건’과 관련 서울고검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장로기도모임 하상옥 장로가 기자회견문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조용기(80) 여의도순복음교회 원로목사 부부의 수백억대 횡령·사기 의혹 사건에 대해 항고한 장로들이 서울고등검찰청에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여의도순복음교회바로세우기장로기도모임은 22일 오전 서울고등검찰청 앞에서 ‘조용기 원로목사 부부의 항고사건’과 관련 서울고검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조 목사와 부인 김성혜(74) 한세대 총장의 불법 혐의를 철저히 수사해 줄 것을 서울고검에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장로기도모임 30여명은 지난 2015년 10월 조 목사가 특별 선교비 600억원을 횡령하고 퇴직금 200억원을 부당하게 수령해갔다며 검찰에 고발했다. 앞서 2015년 4월에는 여의도순복음교회에 150억원대 손해를 입힌 혐의 등으로 김성혜 한세대 총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그러나 검찰은 두 사건에 대해 ‘증거 불충분’을 이유로 들어 각각 무혐의 처분했다. 장로기도모임은 검찰의 부실 수사를 비판하면서 서울고검에 항고한 상태다.

장로기도모임 하상옥 장로는 “교회와 관련기관의 자금 집행서 등 한 사건 당 400쪽이 넘는 증거자료를 제출했는데도, 검찰은 ‘증거가 충분하지 않아서 혐의를 입증하기 어렵다’고 했다”며 “고발인이 피의자의 범죄 혐의를 하나부터 끝까지 완벽하게 입증해야 기소가 가능하다는 말인가, 도대체 검찰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이냐”고 부실 수사 의혹을 제기했다.

하 장로는 조 목사의 횡령 의혹과 관련 “서부지검이 수사 과정에서 확인한 사실이 있다. 조 목사가 퇴직금으로 교회 돈을 200억원이나 챙겼다는 사실”이라며 “또 특별선교비 명목으로 600억원을 가져갔다는 사실이 드러났다”고 장로기도모임의 고소 이유가 명백함을 밝혔다.

이어 그는 “당회 승인도 없이 200억원의 퇴직금을 사용하고, 특별선교비도 진상조사에 나서자 조 목사 측이 조작된 영수증 등을 제출했다”며 “이러한 사실을 교회도 이미 확인한 바 있다. 그런데도 서부지검이 ‘절차상 아무 문제가 없다’는 피의자 조 목사의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여 (무혐의) 처리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하 장로는 퇴직금 200억원에 대해 “세상 어느 교회 목사가 퇴직금으로 200억원을 받아 가냐”며 “조 목사가 신도들의 마음과 노고를 조금이라도 알고 있다면 받아갈 수 있겠는가. 200억원은 연봉 5000만원 근로자가 400년간 한 푼도 안 썼을 때 모을 수 있는 금액”이라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장로기도모임은 조용기 목사로부터 특별선교비 5000만원을 받은 사실을 인정한 이영훈 담임목사에 대해서도 명백히 수사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여의도순복음교회 자금 횡령·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조 목사와 김성혜 총장을 (서면조사가 아닌) 공개적으로 소환 조사하고, 철저한 수사를 위해 압수수색 등을 실시하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 장로기도모임 한 회원이 ‘조용기 목사 885억 횡령의혹 서울고검, 철저히 수사하라’는 펼침막을 들고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장로기도모임은 서울고검을 향해 “돈과 권력과 결탁해 이 사건을 덮으려는 그 어떤 세력에게도 당당히 맞서기 바란다”며 “종교를 권력화해 온갖 불법을 일삼아온 조용기 목사와 김성혜 총장 등의 일가를 반드시 법의 심판대에 세워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끝으로 이영훈 목사에게 교회를 잘못 이끌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회개와 반성을 요구했다.

한편 여의도순복음교회는 지난 14일 조용기 원로목사를 횡령 혐의로 고발한 장로들을 무더기로 출교·제명시켜 파문이 일고 있다. 교회로부터 중징계를 받은 16명은 ‘여의도순복음교회바로세우기장로기도모임’ 소속 장로들이다. 여의도순복음교회 당기위원회는 이날 서울 여의도 세계선교센터에서 회의를 열고 장로기도모임 소속 장로 11명에 출교를, 5명에 제명 등의 조치를 내렸다. 장로기도모임은 법원에 교회를 상대로 ‘징계 무효확인 청구소송’을 제기할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