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천지일보(뉴스천지)DB

“우 수석 사퇴 않을시, 국회 운영위 소집”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22일 “지금이라도 새누리당은 (서별관회의 청문회)의 핵심증인 채택에 동의해주시기 바란다”며 “오늘 중에도 계속 수석 간의 협상을 통해서 증인채택에 대한 원만한 합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또 우 원내대표는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즉각 사퇴’를 요구하며 “만약 사퇴하지 않는다면, 국회 차원의 운영위원회 소집을 정식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날 우 원내대표는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야 원내대표 합의대로라면 추경안이 통과돼야 하는 날”이라며 “하지만 청문회 증인채택 협상에 진척이 없어서 오늘 추경안이 통과될 수 없게 된 것을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더민주는 추경안 통과에 최선을 다할 생각”이라며 “또한 제대로 된 청문회 성사를 위해서 성의를 가지고 협상에 임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또 “민정수석 하나 때문에 나라가 이렇게 흔들려야 하는지, 박근혜 대통령의 태도를 이해할 수 없다”며 “많은 국민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저런 태도에 대해서 분노하고 있다. 즉시 (우 수석은) 사퇴하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사퇴하지 않을시 소집을 요구한 국회 차원의 운영위원회 건에 대해서는 “우 수석과 특별감찰관 이석수 두 분을 다 운영위원회에 출석시켜서 이 문제에 대한 현안을 점검해보자”며 “이번 주 중 운영위원회 소집을 요구한다. 이 문제에 대해서도 여야 협상에 응해주시기 바란다”고 제안했다.

우 원내대표는 “꽉 막힌 정국을 풀어야 한다. 푸는 방법은 대통령이 마음을 열어야 하고, 여당이 협상력을 발휘해야 된다”며 “이런 방식으로 어떻게 나라를 운영해 갈 수 있겠나. 유연한 협상을 통해 풀자고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