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유영호 작가 작품 ‘안녕하십니까’ (제공: 경기관광공사) ⓒ천지일보(뉴스천지)

파주 민통선 철책선 길 활용한 예술작품 공모

[천지일보 경기=강은주 기자] 경기관광공사가 파주 민통선 철책선 길을 ‘독일 베를린 이스트 사이드 갤러리’와 같은 ‘한국의 이스트 사이드 갤러리’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독일 이스트 사이드 갤러리는 베를린 장벽에 조성된 갤러리로 1.3km 길이의 장벽에 전 세계 작가들의 그림을 새겨 넣어 베를린장벽을 증오와 억압의 상징에서 화해와 자유의 상징으로 전환된 역사적·문화적 가치가 높은 명소다.

이에 경기관광공사는 오는 31일까지 파주 임진강 변 철책을 활용한 예술작품을 공모한다.

작품이 설치될 장소는 군인이 순찰하던 민통선 철책을 따라 조성된 임진강 변 생태 탐방로(파주 임진각~율곡습지)다. 이곳은 올 1월 일반인에게 개방돼 현재 탐방객들이 사전 신청을 통해 출입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그리팅맨으로 유명한 유영호 작가(작품 ‘안녕하십니까’)가 분단의 아픔이 있는 철책에서 서로 안부도 묻지 못하는 현실을 표현하는 등 국내외 예술작가가 참여해 민통선 내 150m 구간을 예술작품으로 채웠다. 올해도 약 150m 구간을 새로운 작품으로 채울 예정이다.

공모 대상은 개인전 1회, 단체전 5회 이상 참여 경력이 있는 국내외 활동 작가로 ‘평화와 생태’를 주제로 하는 작품 콘셉트와 디자인을 담은 신청서를 개인 포트폴리오와 함께 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작품은 장기 전시가 가능하도록 내구성 등을 고려해야 하며, 설치 지역이 민통선 지역이기 때문에 군심의 등을 통해 선정된 작품에 한해 300만원의 작품 제작과 설치비가 지원된다.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경기관광포털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경기관광공사 관계자는 “기존 작품들을 유지, 보수하면서 통일이 될 때까지 매년 새로운 작품들로 채워나간다면 독일 베를린 이스트 사이드 갤러리처럼 세계적인 명소가 될 것”이라면서 “평화를 염원하는 마음이 예술가의 시선을 통해 잘 표현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