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유독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의 지지율을 높게 발표해왔던 보수 성향의 여론조사 전문기관 라스무센이 처음으로 민주당 힐러리 전 국무장관의 지지율이 트럼프보다 높게 나왔다는 발표를 했다.

뉴시스는 라스무센이 28일(현지시간) 발표한 리포트를 인용해 “클린턴 전 국무장관은 43%의 지지율로 42%의 트럼프 후보를 근소한 차이로 앞섰다”며 “월간 단위의 라스무센 조사에서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트럼프 후보를 앞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29일 보도했다.

라스무센은 지난 26~27일(현지시간) 1000명의 유권자를 대상으로 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3%p)를 진행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번 조사에서 공화당 성향 유권자의 86%는 트럼프를 지지, 민주당 지지자의 79%가 클린턴을 지지했다. 클린턴은 특정 정당을 지지하지 않는 유권자에서도 트럼프보다 지지율이 높았으며 수치로는 5%포인트 차로 앞질렀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남성 유권자들 사이에선 트럼프가 4%포인트 앞질렀지만 여성 유권자들 사이에선 5%포인트 차로 클린턴을 더 선호했다. 또 백인 및 흑인을 제외한 다른 소수 인종에서는 트럼프가 클린턴보다 지지율이 더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날 28일(현지시간)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州)에서는 클린턴의 지지율이 트럼프보다 9%포인트 높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29일 연합뉴스가 미국 매사추세츠 주 보스턴 소재 서포크대학이 28일(현지시간) 발표한 자료를 인용 보도한 것에 따르면, 클린턴에 대한 지지율은 46%로 트럼프의 지지율(37%)보다 9%포인트 앞섰다. 펜실베니아 주는 미국 민주당 전당대회 개최지다.

자유당의 게리 존슨 후보와 녹색당의 질 스타인 후보를 제외하고 ‘클린턴과 트럼프 두 사람 중 누구를 지지하느냐’는 질문에서도 클린턴의 지지율(50%)이 트럼프의 지지율(41%)보다 9%포인트 차이로 높았다.

정치 분석가들은 이번 서포크대학 조사가 민주당 전당대회 시작일인 지난 25일부터 전날까지 실시됐다는 점을 고려해 전당대회 계기로 클린턴에 대한 유권자들의 관심이 올라간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