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13 총선 과정에서 억대의 불법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 등으로 검찰 수사를 받게 된 국민의당 비례대표 김수민 의원이 9일 오후 20대 국회 첫 본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을 받으며 회의장을 빠져 나가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안철수 “진상조사단이 사실 확인, 모두 밝힐 것”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김수민 의원 리베이트’ 의혹이 일파만파 번지면서 국민의당이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국민의당은 자당 소속 비례대표 7번인 김수민 의원이 리베이트 의혹에 휩싸이면서 창당 이후 최대 위기에 빠진 상황이다. 이에 따라 원·내외 인사로 구성된 자체 진상조사단을 꾸려 진상 조사에 나선 가운데 당 지도부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는 주말인 11일 “진상조사단이 사실 확인을 하고 거기서 결론을 내면 신속하게 모두 밝히도록 하겠다”며 적극적인 대응 의지를 밝혔다. 이번 리베이트 사건에 대한 의혹이 증폭되고 검찰 수사가 국민의당 내부로 확대될 수록 당에 심대한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절박감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안 대표는 국민의당이 17억원을 제시한 업체의 제안을 거부하고 김 의원 관련 업체와 20억원 수의계약을 했다는 의혹과, 김 의원에 대해 비례대표 공천 과정을 생략하고 7번에 배정했다는 등의 언론에 보도된 의혹에 대해 “진상조사단에서 투명하게 말씀드릴 것”이라고 부연했다.

지난 4.13총선 당시 김 의원은 김영환 사무총장에 의해 영입된 인사다. 김 사무총장은 김 의원이 대표를 맡고 있는 ‘브랜드호텔’ 자문을 맡고 있던 김모 교수와 인연이 있다고 알려졌다.

김 의원은 지난 3월 22일 국민의당 PI와 선거 메시지 로고송 등을 제작해 발표했고 다음날 23일 국민의당 비례대표 후보자에 7번으로 이름을 올렸다.

더불어민주당이 이번 사태의 추이를 주시하는 가운데 새누리당은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국민 혈세인 국고보조금과 관련된 만큼 사안의 중요성이 매우 심각하다”며 “자칫 국민의 정치불신으로 확대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고 했다.

한편 국민의당은 지난 10일 김 의원 리베이트 수수 의혹 등을 밝히기 위한 자체 진상조사단을 꾸렸고 이상돈 의원을 단장으로 선임했다.

앞서 김 의원은 4.13총선 과정에서 선거대책위원회 홍보위원장직을 수행하던 중 선거공보를 제작하는 A업체와 TV광고를 대행하는 B업체 등 두 곳으로부터 자신이 대표로 있는 디자인 관련 벤처기업 브랜드호텔과 허위계약서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1억 7820만원의 리베이트를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번 리베이트 파문과 함께 이목을 끄는 것은 선관위에 이 같은 내용이 어떤 경로를 통해서 흘러갔느냐는 점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4.13공천 과정에서 불거진 내부 갈등이 작용한 결과라는 추정도 하고 있다. 자칫 국민의당이 이번 사태의 결과에 따라서는 내부 갈등의 소용돌이에 휩싸일 수 있는 대목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