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 박선숙 의원.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4.13총선 과정에서 홍보물 리베이트 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국민의당이 27일 박선숙 의원의 검찰 조사 결과에 따라 울고 웃는 운명의 날을 맞이했다.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김도균 부장검사)는 이날 국민의당 박 의원 소환 조사를 통해 최종 기소 대상을 확정할 방침이다.

또 이날 오전 홍보 용역 수행 과정에서 1억여원을 편취한 혐의 등으로 구속 영장이 청구된 왕주현 사무부총장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이 서울서부지법에서 열린다.

박 의원의 검찰 소환은 국민의당 비례대표 김수민 의원과 왕 사무부총장에 이어 세 번째로, 박 의원은 피고발인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돼 리베이트 거래에 개입했는지를 조사받는다.

검찰은 박 의원을 대상으로 총선 홍보물 리베이트 수수를 사전 지시했는지 그 과정에서 보고받거나 묵인했는지, 당 차원에서 검토 또는 결정했는지 등의 여부를 조사할 방침이다.

또 검찰은 이번 박 의원 조사로 이번 리베이트 의혹이 당직자 일부의 위법 행동이었는지 당 차원의 조직적 개입이 있었는지에 대한 여부를 밝히게 될 예정이다.

또한 선거관리위원회가 김 의원이 왕 사무부총장 지시에 따라 불법 리베이트 거래를 진행한 대가로 국민의당 비례대표 공천을 받은 것이 아니냐는 고발 취지에 대해서도 사실 관계를 최종 확정해 사법 처리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국민의당은 왕 부총장에 이어 박 의원까지 사법처리 대상이 될 경우 당 이미지에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입게 돼 이번 수사 결과에 대해 긴장을 놓지 못하고 있다.

한편 박 의원은 이날 올해 3∼5월 선거 공보물 홍보·광고 대행업체 두 곳에 대해 광고계약 리베이트 2억 1620만원을 요구해 홍보업체 브랜드호텔 TF에 지급하도록 사전 논의하고 지시한 혐의를 조사받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