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천구는 에코마일리지 가입을 독려하기 위해 각종 홍보활동을 펼쳤다. 한 시민이 온실가스 감축 홍보부스 앞에서 자녀와 함께 만들기를 하고 있다. (제공: 금천구청)

개인·단체 6년간 11억 3000만원 인센티브 받아

[천지일보=정인식 기자] 금천구(구청장 차성수)가 에코마일리지를 통한 에너지 절약 실천으로 지난 6년간 총 11억 3000만 마일리지의 인센티브를 받았다고 16일 밝혔다.

에코마일리지는 가정과 학교, 기업에서 자발적인 에너지 절약을 통해 온실가스를 줄여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시민참여 프로그램으로서 6개월마다 에너지 사용량을 평가해 절감률에 따라 ‘마일리지’를 인센티브로 받게 된다.

지난 6년 동안의 평가에서 개인 회원 1만 6200명이 마일리지를 적립해 8억 1000만원과 학교, 아파트, 기업 등 68개 단체 회원이 2억 800만원의 인센티브를 받았다. 구도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평가결과 15번이나 우수구로 선정돼 모두 1억 1500만원의 재정지원을 받았다.

적립된 마일리지는 전통시장이나 교통카드 충전 상품권으로 교환하거나 아파트 관리비 차감, 지방세 납부 등 현금처럼 쓸 수 있다. 단체 회원은 규모에 따라 인센티브를 에너지효율화 사업, 신재생에너지 설치 등 온실가스 감축에 활용할 수 있으며 에너지 빈곤층을 위해 기부할 수도 있다.

에코마일리지에 대한 높은 관심은 회원 확대로 이어져 현재 금천구 주민 6만 9314명이 가입해 가입대상 대비 26.0%의 누적 가입률을 기록했다. 이는 서울 자치구 중 가장 높은 수치다.

구는 그동안 에코마일리지 가입을 독려하기 위해 ▲동별 경진대회 ▲전입가구 에코마일리지 가입 권유 ▲에코마일리지 순회 교육 ▲각종 가입 홍보 캠페인 등을 펼쳤다.

또 시민단체와 연계한 프로그램으로 기후변화 리더들이 가정집을 방문, 에너지 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에코마일리지제도 가입 홍보 등 에너지 절감 확산 프로그램도 운영한 바 있다.

기진세 금천구 환경과장은 “기후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구민의 노력이 에너지 절약도 실천하고 경제적 혜택으로까지 이어졌다”며 “올해도 20개의 온실가스 감축 실천단과 함께 에코마일리지 제도 확산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