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한나라당 내 친이(친이명박)계가 세종시 수정안을 당론으로 채택하기 위한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할 방침인 가운데, 당론 변경이 현실화할 수 있을 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재 한나라당 당론은 세종시 원안인 상황에서, 의총에서 당론을 바꾸기 위해서는 당헌상 재적의원(169명) 3분의 2의 찬성이 있어야 한다. 최소한 113명의 찬성표가 필요하다.

친이계와 친박계가 각각 90~100명과 50~60명이고 중립성향 의원이 20~30명인 것으로 집계되는 상황에서, 113명의 지지를 안정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친이계의 단결과 중립의원 `포섭'은 물론 일부 친박의원들에 대한 설득이 필요할 수밖에 없다.

양 계파의 단결이 공고한 가운데, 친이계 일각에서는 각종 언론 인터뷰에서 수정안 지지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언급해 온 김무성 의원을 주목하는 분위기다.

적지 않은 친이계 의원들은 "김 의원이 공.사석에서 수정안 지지 입장을 밝혀오지 않았느냐"며 기대감을 피력한다. 김 의원이 의총에서 찬성표를 던지면 친박계의 '소규모 반란'도 기대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김 의원이 지난 11일 친박계인 진영 의원 부친의 상가에서 청와대 박형준 정무수석을 만나 "(청와대에서 세종시) 연주를 좀 잘해야 춤을 줄 것 아니냐"고 말하자, 박 수석이 "먼저 춤을 잘 추시면.."이라며 화답했다는 점도 이 같은 관측이 나오는 근거 중 하나다.

실제 김 의원이 수정안 찬성에 나서면 친박계 의원들 중 일부가 이에 동조할 것으로 관계자들은 보고 있다.

당사자인 김 의원은 그러나 16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지금은 아무런 이야기도 하고 싶지 않다. 나중에 기회가 있으면 말할 것"이라며 언급을 피했다.

그러나 김 의원과 친분이 두터운 유기준 의원은 "김 의원이 찬성표를 던지리라는 것은 여권 주류의 희망사항일 뿐"이라며 "김 의원도 수정안에는 찬성하지만, 접근 방법에는 비판적"이라고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친이계 및 중립성향 의원 가운데 수도권 또는 혁신.기업도시 입주 예정지가 지역구인 의원들이 `역차별' 민심을 고려해 수정안에 반대할지 여부도 변수다.

지난달 14일 연합뉴스 긴급설문 조사 결과, 한나라당내 친이계 응답자 55명 가운데 수정안에 반대한 의원은 2명, 답변을 유보한 이는 3명이었다. 중립성향 의원 19명 중에는 찬성이 12명, 반대가 1명, 답변 유보가 6명이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