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대통령이 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정운찬 총리, 정정길 대통령실장과 함께 회의실로 가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대가 없이 만나는 대전제 하에 만나야 한다”고 밝혔다.

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이 대통령은 “대가 없이 만난다는 원칙을 양보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면서 “원칙을 지키는 것은 남북 모두에게 좋은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박선규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언론에서 여러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며 “남북 정상회담은 확고한 원칙 아래 추진할 수 있는 것이고 그 원칙이 충족되지 않으면 성사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은 최근 불거져 나오는 정상회담 개최설에 대해 ‘원칙’을 중시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으로 남북 간 진정성을 정면에 배치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 대통령은 앞서 지난달 말 영국 BBC와의 인터뷰에서도 “남북정상이 만나는 데 조건이 없어야 한다”고 명시했으며 이에 박선규 대변인이 “본질을 떠나 부차적인 조건을 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다가오는 설 명절과 관련 이 대통령은 “설 물가 관리에 신경을 써주기 바란다”며 “물가와 직접 관련 없는 장관들도 현장에 나가 현장을 살피고 이야기도 들어야 한다”고 독려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전통시장 상품권(온누리상품권)이 많이 활용될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당부하고 “특별한 일이 없는 한 국무위원들도 이번 명절에 고향을 방문하기 바란다. 귀향해서 이런저런 이야기도 많이 듣고 고향분들의 궁금증에 대해서도 답해드렸으면 한다”고 전했다.

한편, 정상회담 개최설과 관련 자유선진당은 논평을 통해 “남북정상회담용 뒷거래는 반드시 밝혀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미국의회 조사국의 ‘의회 한·미관계 현안보고서’를 통해서 우리가 준 돈으로 북한이 핵무기를 개발했음이 또 사실로 확인됐다”며 “그 돈의 대부분이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사업비라니 곡을 할 일이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이명박 대통령이 지금 상황에서 남북정상회담을 해야 하는가”며 반문한 뒤 “금강산관광과 개성공단 사업비로 핵무기를 개발했다는데도 굳이 금강산과 개성관광을 계속하고자 하는 저의가 무엇인지 정부는 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