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28일에도 연평도 인근 서해 북방한계선(NLL) 북쪽으로 해안포를 발사했다.

전날 북한이 남측 최북단 도서지역인 백령도와 대청도 인근 해상에 100여 발의 해안포를 발사한 지 하루 만에 추가 도발을 감행함에 따라 인근 지역 주민들의 불안과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지난 2002년 6월 ‘연평해전’ 이후 북한이 서해안의 해안포 전력을 다변화한 결과를 과시하는 것으로 풀이되는 이날 도발에서는 전날보다 많지 않은 10여 발의 해안포를 쏜 것으로 전해졌다.

군 관계자는 “북한은 연평도 인근 북한 해상으로 포사격 훈련을 자주 한다”며 “이번에도 훈련의 일환일 수 있지만 전날 집중적인 포사격의 일환일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국방부 원태재 대변인은 “오전 8시 10분 북측에서 연평도 부근에 수십여 발의 포를 발사했는데 NLL 근처는 아니다”며 “과거에도 연평도 부근에서 해안포 훈련사격을 하던 곳이라 27일 발사와는 연결시키기 어렵다”고 밝혔다.

북한이 서해상에서 ‘무력도발’을 한 것과는 달리 정치권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남북경협’을 중시하는 주문이 이어졌다.

천해성 통일부 대변인은 “북한이 해안포를 발사했지만 남북관계는 차분하게 유지하기 위해 개성공단 실무회담은 예정대로 진행한다”며 “북측의 추가 사격 등 특정상황을 가정하거나 예단해 방침을 정한 것은 없다는 게 정부의 입장”이라고 전했다.

한나라당 공성진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는 남북 간 개성 실무회담과 옥수수 1만 톤 지원 합의가 그대로 진행될 수밖에 없는 상황임을 다시 한 번 환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박지원 정책위의장은 고위정책회의를 통해 “북한은 무모한 시도를 중단해야 한다”고 경고하며 “그러나 정부는 북한을 자극하는 언행을 삼가고 북한의 유화적 제스처에 적극 대응해 남북교류협력의 장에 주도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