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차 세계대전 전쟁범죄자를 단죄하기 위한 도쿄재판이 연합국 최고사령관 맥아더의 명령으로 실시됐다. 1946년 4월29일 도조 히데키(1884~1948) 전 일본 총리 이하 28명의 정계와 관계, 군부의 지도자 등 28명의 피고가 중대전쟁범죄자로 정식 기소됐다. 재판 결과 도조 히데키를 포함한 7명은 교수형에 처해졌다. 사진은 재판장에 출두한 일본 전쟁범죄자들. (사진출처: 뉴시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일본 집권 자민당이 아베 신조 총리 직속의 역사 검증기구를 이달 신설해 청일전쟁부터 도쿄 전범재판 등을 다시 검증하기로 해 논란이 예상된다.

12일 아사히신문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자민당은 당 창건 60주년을 맞아 이달 중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직속 위원회를 설치해 청일전쟁과 러일전쟁 이후 역사를 검증키로 했다. 다니가키 사다카즈 자민당 간사장이 위원장을 맡을 예정이다.

연합군 총사령부(GHQ)의 점령 정책과 태평양전쟁의 A급 전범을 처벌하도록 결정한 도쿄재판도 조사 대상에 포함됐다. 한국, 중국과의 갈등을 겪고 있는 난징대학살, 위안부 문제도 다룰 예정이다.

이번 검증 작업은 자민당 자체적으로 하며, 보고서도 만들지 않고 결론도 내지 않는 연구회 형식으로 만들기로 했다고 아사히는 설명했다. 한국과 중국 그리고 연합국인 미국 등의 반발을 의식한 아베 정부가 연구회 형식으로 검증기구를 신설하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는 우려를 사고 있다.

앞서 지난 6월 이나다 도모미 자민당 정조회장은 도쿄재판과 관련해 “판결 이유인 역사인식은 허술하다. 일본인에 의한 검증이 필요하다”면서 위원회 설치 의사를 밝힌 바 있다.

한편 도쿄재판이란 2차 세계대전 이후 연합국이 전범을 심판한 재판이다. 1948년 11월 12일 극동 국제군사재판(도쿄재판)에서 도조 히데키 등 전범 7명이 교수형 선고를 받았다.

재판부는 A급 전범자로 기소된 28명 중 사망자 2명과 정신병 증세를 보인 이를 제외한 25명에 대해 전원 유죄를 인정했다. 도조 등 7명 외에 16명은 종신형, 2명은 각각 금고 20년, 7년의 형이 선고됐다. 일왕 히로히토는 기소되지 않았다. 아베 총리의 외조부 기시 노부스케 전 총리도 전범 용의자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