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기 초까지 550여개 중·고교 비치 계획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위반… 고발할 것”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서울 시내 중·고교에 ‘친일인명사전’을 비치할 계획을 발표하면서 역사해석을 둘러싼 보수·진보 진영의 논란이 가열되는 양상이다.

친일인명사전은 민족문제연구소가 2009년 발간했으며, 일제강점기에 일제의 한반도 침략을 지지 또는 찬양하거나 독립을 방해하고 수탈행위와 강제동원에 앞장선 4389명의 친일행적을 수록하고 있다. 여기에는 박정희 전 대통령과 장면 전 국무총리, 방응모 전 조선일보 사장, 작곡가 안익태, 언론인 장지연, 시인 서정주 등 유력 인사들이 포함돼 논란이 된 바 있다.

발간 당시 보수 단체들은 민족문제연구소가 대한민국 건국을 부정하고 정략적 목적에 의한 친일 조작, 역사 왜곡으로 대한민국의 지도자들을 근거 없이 음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친일 논란이 일었던 좌파 계열 인사들은 명단에서 빠졌다며 중립성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반면 진보 단체들은 친일인명사전의 인물선정 작업은 일제강점기 공문서, 신문, 잡지 등 3000여종의 문헌자료를 바탕으로 객관적으로 선정하게 된 것이라고 반론했다. 선정 위원들의 성향에 관한 논란은 보수 언론이 반복하는 색깔론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논란에도 불구하고 서울시교육청은 친일인명사전을 늦어도 신학기 초까지 서울시 중학교 333개교와 고교 219개교에 배포할 방침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책은 책일 뿐이다. 개인의 정치적 입장에 따라서 책에 덧칠해진 ‘보수’와 ‘진보’의 색채와 관계없이 모든 책은 사고의 근거이자 대상”이라며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를 키우기 위해 학교 도서관에 비치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부 언론에서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서울시교육청의 맞대응 성격이라는 내용의 보도가 나오고 있는데, 친일인명사전 구입 예산은 교과서 국정화가 전혀 논의되지 않았던 2014년 12월에 편성된 것이므로 이런 보도는 사실과 부합하지 않는다”며 “친일인명사전은 순수하게 교사의 교수·학습을 위한 연구자료 및 학생들의 학습활동 참고자료로 제공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보수 성향 단체들은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교육과학교를위한학부모연합 등은 친일인명사전을 학교 도서관에 비치하거나 학습 참고자료로 활용한다면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보고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새누리당도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국가기관도 아니고 그 어떤 공인도 받지 않은 민족문제연구소의 편향된 친일인명사전을 우리 학생들에게 배포하려는 의도는 지극히 불순하고 의도적”이라며 “편향된 친일인명사전을 국민의 세금을 들여 배움의 터전인 학교에 배포하는 행위야말로 위험천만한 일이며 반(反)대한민국적이고 반(反)교육적인 행위”라고 규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