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010년 9월 다보성고미술이 공개한 12개의 증도가자. 최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분석 결과 위조된 것으로 드러났다. ⓒ천지일보(뉴스천지) DB
[천지일보=박선혜 기자] 세계 최고 금속활자 ‘직지’보다 138년 이상 앞섰다는 주장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증도가자’가 위조된 ‘가짜’로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최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증도가자를 포함해 고려시대 활자 7개에 대한 3차원(3D) 컴퓨터단층촬영(CT)을 시행, 이중 단면으로 된 것이 확인됐다. 이는 증도가자 활자가 부식된 것처럼 꾸미려고 성분이 다른 물질을 덧붙여 조작한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그동안 고미술업계에서는 증도가자가 문화재로 지정되면 값이 뛰어오를 것이 분명해 중국에서 위조됐을 것이라는 주장을 펼쳐왔다.

위조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밝혀진 증도가자는 현재 다보성고미술이 101개, 청주고인쇄박물관이 7개, 국립중앙박물관이 1개를 소장하고 있다.

증도가자는 지난 2010년 9월에 김종춘 다보성고미술 대표가 남권희 경북대 교수와 함께 12개의 실물 활자를 공개하면서 알려졌다. 당시 직지보다 138년이나 앞섰다고 주장해 학계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다.

이후 2014년 6월부터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가 총 109개 증도가자에 대한 용역 연구를 진행했으며, 지난 2월에는 109개 중 62개를 증도가자로 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

국과수는 앞으로 이와 같은 분석 결과 발표와 더불어 중국 현지 조사도 시행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