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현장서 환자 대상으로 낙선운동할 것”
“사직 금지 명령 위헌 소송 진행할 것”

기자회견 나선 임현택 신임 의협회장 당선인. (출처: 연합뉴스)
기자회견 나선 임현택 신임 의협회장 당선인.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임현택 대한의사협회 회장 당선인이 29일 정부가 제시한 조건 없는 대화 참여에 대해 “논평할 가치도 없다”고 일축했다.

임 당선인은 29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의협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혔다.

앞서 정부는 “의협이 여러 가지 전제를 달고 얘기를 하는 것 같다. 전제를 가지고 하면 대화가 쉽지 않다”며 “먼저 대화의 장에 나오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임 당선인은 “일고의 논평할 가치도 없다”며 “전공의와 의대생들은 분명히 증원을 원하지 않으며, 필수의료 패키지는 말도 안 되는 정책이기 때문에 두 가지는 완전 폐기돼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증원을 반대하는 이유로는 우리나라의 높은 의료 질과 접근성을 들었다. 그는 “OECD 평균 의사 수에 집착하면 안 된다”며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만큼 빠른 시간에 적은 비용을 들여 능력이 뛰어난 전문의로부터 진료나 수술을 받을 수 있는 나라는 없다. 동네에만 나가도 전문의에게 금방 진료를 받을 수 있지 않냐”고 반문했다.

고령화로 인한 의료수요 폭증에 대해서도 “예전에 비해 노인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도 많고 관리를 잘하기 때문에 건강상태가 좋다. 의료수요가 늘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든다”고 반박했다.

임 당선인은 의료현장에서 환자들을 대상으로 정치인에 대한 낙선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그는 “의사들은 하루에 굉장히 많은 국민을 만나고 진료실에서 만나는 환자들과 신뢰관계가 엄청나다”며 “진료 현장에서 만나는 분들에게 ‘이 사람(특정 정치인)은 의사들이 생명을 구하는 데 굉장히 힘들게 했던 분입니다’라고 적극적으로 설명을 하고, (의사) 회원들에게도 말씀을 드리는 방식으로 낙선 운동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물론 국민의힘이든 더불어민주당이든 대한의사협회는 건설적 대화를 할 생각이 있다”며 “단순히 악수하고 사진을 찍는 것이 정치에 도움이 된다는 건 전혀 바라지 않는다”고 했다.

임 당선인은 전날 국제노동기구(ILO)로부터 받은 서신을 공개하면서 “고용노동부가 지난번 ‘전공의단체는 노동조합이 아니라 해당 절차가 종결됐다’고 밝힌 건 대국민 사기극”이라고 주장했다. 노동부가 ILO서한 전문을 국민들에게 공개하기는커녕 일부 내용을 편집해 발표했다는 지적이다.

그러면서 “정부가 사직금지 등 위법적인 행정명령을 남발하면서 일부 전공의들은 생계가 어려울 정도의 피해를 입었다”며 “ILO 개입 결과 등을 근거로 위헌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