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범죄.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보이스피싱 범죄.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발신 번호 ‘070’을 ‘010’으로 조작 가능한 장비를 운영하며 보이스피싱으로 수십억원을 가로챈 다국적 조직 일당이 무더기로 검거됐다.

보이스피싱 범죄 정부합동수사단(합수단)은 20일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검에서 브리핑을 열고 “보이스피싱 발신 번호 변작중계기 운영조직을 적발해 범죄단체가입·활동, 사기, 전기통신사업법위반 등 혐의로 21명을 검거해 구속기소했다”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다국적 외국인으로 구성된 이들은 지난해 5월부터 올해 3월까지 총책인 일명 ‘골드’가 중국에 거점을 두고 만든 보이스피싱 조직에 가입해 중계기 관리책, 환전책 등으로 역할을 나눠 활동하며 피해자 170명에게서 약 54억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는다.

이들은 보이스피싱에 국제전화나 ‘070’ 등으로 시작하는 인터넷 전화번호로 걸려 오는 전화는 잘 받지 않는다는 사실을 파악하고 ‘010’ 번호를 범행에 이용하기 위해 해외에서 ‘070’으로 발신한 전화를 국내에서 ‘010’ 번호로 연결해 변작하는 통신장비인 중계기를 국내에 설치했다.

중국에 있는 총책은 한국계 중국인(조선족)으로 페이스북 등 인터넷을 통해 국내 조직원을 모집한 후 텔레그램을 이용해 범행을 지시했다. 중국·태국·남아공 등 다국적 출신인 국내 조직원은 대부분 국내에서 정상적인 일자리를 찾을 수 없는 불법체류자 또는 난민인 것으로 드러났다. 합수단은 국내에서 활동한 조직원들 외에 중국 소재 총책 및 간부급 조직원들의 신원을 밝혀내고, 긴밀한 국제공조로 이들을 추적 중이다.

김수민 합수단 단장은 “역대 최대 규모의 보이스피싱 발신번호 변작 중계기 운영 조직을 검거했다”며 “앞으로도 보이스피싱 범죄를 엄단하고 신종수법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