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서 첫 민생토론회 갖고 발전 의지
“국립의대 설립 의견 주면 추진할 것”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전남에서 민생토론회를 하고 있는 모습. (제공: 광주전남사진기자단) ⓒ천지일보 2024.03.14.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전남에서 민생토론회를 하고 있는 모습. (제공: 광주전남사진기자단) ⓒ천지일보 2024.03.14.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호남이 없으면 국가도 없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이순신 장군의 말을 이같이 인용하면서 호남 발전의 의지를 내비쳤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전남 무안군 전남도청에서 열린 20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선거 때부터 호남이 잘돼야 대한민국이 잘 되는 것이라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며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때 ‘약무호남 시무국가’라고 말씀한 정신으로 전남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올해 처음으로 전남을 방문했다. 윤 대통령은 “호남은 지금 미래 산업의 전진기지로 새로운 길을 열어가고 있다”며 “이에 맞는 발전 방안을 찾아서 속도감 있게 실천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발전 방안으로는 관광 활성화, 생활권 확장 등을 통해 광역경제권을 형성해야 한다며 도로·철도 등 교통 사회간접자본(SOC) 인프라 확충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영암에서 광주까지 47㎞ 구간에 약 2조 6천억원을 투입해 독일 아우토반 같은 ‘초고속도로’를 추진할 것”이라며 “현재 건설 중인 광주-강진 고속도로에 이어 예비타당성 조사 중인 강진-완도 고속도로도 속도를 높여 추진하겠다”고 했다.

또 1조원 이상을 투입해 전라선 고속철도 속도를 개선하고 익산-여수 180㎞ 구간을 고속철도망으로 연결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김대중 전남 교육감과 함께 전남을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도지사에 대해 “탁월한 리더십을 가졌다”며 칭찬했다. 이에 김 도지사는 윤 대통령에게 “역대 어떤 대통령보다도 전남을 정말 깊은 관심으로 각별히 사랑해주시고, 아껴주시고, 또 많이 방문해주셨다”며 박수를 보냈고, 윤 대통령은 “고맙습니다”라고 화답했다.

또 윤 대통령은 전남에 대해 “제가 한 번 오고 안 올 것도 아니고, 앞으로 민생토론회를 전남에서 또 여러 차례 개최할 것”이라며 “오늘 토론에서 완결 짓지 못한 부분들은 계속 후속 조치를 검토하고 진행해 다음번에 올 때 논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남 지역에 국립의대 신설 요구건에 관해서는 “이걸 어느 대학에 (설립)할지 전남도에서 결정해 의견 수렴을 해서 알려주시면 저희도 이걸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