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사 교과서 국정화’ 논란으로 교육부 등 국정감사가 파행된 8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신성범 여당 간사(왼쪽부터), 박주선 위원장, 김태년 야당 간사가 굳은 표정으로 정회 등을 협의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정부, 이르면 내주 발표… 야당 등 거센 반발 예상
與 ‘국민 통합’ 강조… 일치단결해 한 목소리 내
野, 반대 여론 형성에 총공세… “유신 교과서 부활”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정부가 내주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이 문제를 놓고 여야 간 대립이 첨예하다.

교육부는 국정화로 갈지, 검인정 강화로 갈지 결정되지 않았다고 하지만, 국정화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야당의 반발 등 후폭풍이 거셀 전망이다.

새누리당은 8일 국정 교과서는 ‘국민 통합’을, 검정 교과서는 현실에서 ‘국민 분열’을 조장한다고 주장하며 일치단결한 모습으로 정부의 국정화 추진에 힘을 실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이날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국론 통일을 위한 국민 통합 국사 교과서를 만들자는 취지”라며 “일각에선 국사 교과서 변경이 다양성을 파괴하고 시대에 뒤떨어진 획일화된 역사관을 주입한다고 하지만, 우리 역사교육의 현실을 보면 그들이 주장하는 다양성과 창의성은 오히려 현행 검정 체제에서 더 큰 위협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뒤이어 원유철 원내대표는 “검정 교과서는 검정과 집필 기간이 짧아 부실하게 제작될 수밖에 없는 구조에 놓여있다”며 “대한민국 미래를 위해 더 이상 비정상의 국사 교과서를 방치해선 안 된다”고 가세했다.

서청원 최고위원은 “국사 교과서 편찬과정이 곧 국민 통합 과정이 돼야 한다”며 “이러한 책무는 어떤 특정 학자와 출판사, 어떤 특정 정치집단이 홀로 감당할 수 없고,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고 국정화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정부의 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강력 반발하며 총공세를 나섰다.
새정치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정부와 새누리당에 ▲국정화 방침 발표 중단 ▲여야정 합의로 중립적 인사로 구성된 공청회 10월 중 개최 ▲공론조사 방식의 여론조사 후 그 결과를 토대로 제도개선 방안 마련 등을 요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아버지는 친일파 중용, 딸은 극우파 중용, 아버지는 군사쿠데타, 딸은 역사쿠데타’라는 말은 대통령에게 꼭 들려드리고 싶은 시중의 정직한 여론”이라며 “중립적이고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 교과서 문제를 졸속 처리한다면 극소수 친일·독재 옹호자를 제외한 모두가 피해자가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과서 국정화가 역사관 획일화냐 다양화냐, 국가중심주의냐 국민중심주의냐, 사상에 대한 국가독점이냐 자유경쟁이냐는 근본적 문제”라며 “국정화 문제는 반드시 사회적 합의를 거쳐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재천 정책위의장는 “교과서 국정화는 시민교육이 아닌 신민교육”이라고 했고,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도 “역사를 재단해 군사정권 시절로 퇴행하려는 시도”라고 지적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윤관석 의원은 “단일 교과서라고 하지만, 실제로 친일 교과서이자 박근혜 대통령을 위한 교과서, 유신 교과서”라고 비판했다.

이처럼 진보진영의 성토가 빗발치는 데는 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이 박 대통령의 의지가 담긴 프로젝트로 해석되면서다.

앞서 지난해 2월 박 대통령은 교육·문화 분야 업무보고에서 “정부의 검정을 통과한 교과서에 많은 사실 오류와 이념적 편향성 논란이 있는 내용, 이런 것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교육부는 균형 잡힌 역사 교과서 개발 등 제도 개선책을 마련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