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콜롬비아에서 스마트시티·ICT 분야 수출상담회 개최

5일 멕시코시티 수출상담회 현장 모습. (제공: KOTRA) ⓒ천지일보 2024.03.07.
5일 멕시코시티 수출상담회 현장 모습. (제공: KOTRA) ⓒ천지일보 2024.03.07.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KOTRA(사장 유정열)가 이달 5일·7일 각각 멕시코와 콜롬비아에서 ‘2024 중남미 스마트시티 로드쇼’를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중남미 시장진출을 희망하는 ICT 분야 국내기업 7개사와 멕시코·콜롬비아의 바이어·발주처 40개사가 참가했다. ▲시장설명회 ▲1:1 비즈니스 상담회 ▲비즈니스 네트워킹 등으로 구성됐다.

지난 5일 진행된 멕시코시티 행사에서는 딜로이트 멕시코 법인의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전문가가 참여해 멕시코 ICT·스마트시티 시장 현황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멕시코 최대 자동차 제조사 중 하나인 폭스바겐 멕시코 등 바이어 20여 개사가 참여해 40여건의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했다.

또한 7일 개최된 보고타 행사에서는 콜롬비아 ICT 시장설명회와 함께 50여건의 비즈니스 상담이 진행됐다. 보고타·메데진·카르타헤나·파스토·마니살레스 등 콜롬비아 주요 시정부 관계자들도 참여해 우리 ICT 기업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행사에는 누에보레온주 등 멕시코 지방 정부 인사들도 초청해 스마트 CCTV·3차원 지하 시설물 정보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 기업의 멕시코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참여 가능성을 타진했다.

아울러 콜롬비아는 지난해 12월에 5G 주파수 경매를 진행했으며 최근 정보통신부가 AI 육성 로드맵을 발표하는 등 향후 민간·공공분야에서 사물인터넷·AI·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솔루션이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행사는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수출지원사업과 연계해 진행됐으며 민관 협업을 통해 ▲보안 ▲스마트 수처리 ▲스마트 가로등 등 유망분야에서 우리 수출 경제의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를 모은다.

김상순 KOTRA 중남미지역본부장은 “멕시코는 북부와 중부의 산업 도시 위주로 각 주 정부가 관할하는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들이 추진되고 있고 콜롬비아는 기존 도시에 ICT 솔루션을 접목하는 형태로 진행 중이다”며 “KOTRA는 더 많은 우리 기업이 중남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스마트시티 관련 바이어들과의 접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