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맞춤형 정보 전달한다”

네이버 뉴스 총선 페이지 언론사픽. (제공: 네이버) ⓒ천지일보 2024.03.07.
네이버 뉴스 총선 페이지 언론사픽. (제공: 네이버) ⓒ천지일보 2024.03.07.

[천지일보=이우혁 기자] 네이버가 7일 다양한 선거 관련 정보를 모은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특별페이지’를 오픈하고 후보자 정보 관련 서비스 운영 원칙을 밝혔다.

오는 4월 10일 실시되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맞이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관련 정보를 전달하고 나아가 허위 정보 확산을 근절하기 위해 기술적, 정책적 노력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특별 페이지는 ▲각 언론사가 직접 선택한 선거 섹션 기사를 모아서 볼 수 있는 ‘언론사 PiCK’ ▲중앙선관위에 등록된 언론사의 여론조사 결과 분석 내용을 확인 가능한 ‘여론조사’ ▲토론회 영상 및 기사를 모아서 볼 수 있는 ‘토론회’ ▲숫자로 보는 선거, Q&A 선거 상식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아하! 선거’ 메뉴 등으로 구성된다. 이 밖에도 3월 중 이용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퀴즈 이벤트도 선보일 예정이다.

선거 당일에는 특집 페이지를 통해 시간대별, 지역별 투표율 현황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며 투표 종료 후에는 지상파 방송 3사의 공동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별 출구조사 결과를 제공할 계획이다.

3월 22일 후보자 등록이 마감되면 4월 10일까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제공하는 후보자 목록을 기준으로 후보자명에 대한 자동완성 및 검색어 제안 기능이 제한된다. 후보자의 이름을 정확하게 입력했을 때 자동완성 기능은 노출되지 않으며 이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오타로 추정돼도 후보자명을 검색어 제안으로 제공하지 않는다.

또한 3월 22일 이후 기존 네이버 인물정보 대신 중앙선관위로부터 받은 후보자 이름, 사진, 출생, 직업, 학력 등의 정보가 제공된다. 이 밖에도 네이버는 내 지역, 관심후보 저장 기능을 통해 유권자에게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이용자는 ‘내 선거지역’과 ‘내 관심후보’ 저장 기능을 활용하면 해당 선거 지역 후보자, 관심후보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네이버는 총선 특집페이지 내 ‘최신뉴스’ 코너에서 ‘지역 언론사 뉴스’를 선보이며 각 지역 유권자들에게 더욱 밀접하고 다양한 선거 소식을 전한다.

김수향 네이버 책임리더는 “네이버는 선거 기간 보다 정확하고 공정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용자들이 원하는 선거 관련 내용을 빠르고 다양하게 소비할 수 있도록 기술적, 정책적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