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극복 위한 활동 전개

박춘선 서울시의원이 2월 29일 서울특별시의회에서 열린 '기후위기에 따른 시민환경단체의 실천행동, 실천운동의 전형 만들기' 세미나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제공: 서울시의회) ⓒ천지일보 2024.03.06.
박춘선 서울시의원이 2월 29일 서울특별시의회에서 열린 '기후위기에 따른 시민환경단체의 실천행동, 실천운동의 전형 만들기' 세미나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제공: 서울시의회) ⓒ천지일보 2024.03.06.

[천지일보=서영현 기자] 서울특별시의회 박춘선 의원(강동3, 국민의힘)이 지난 29일 서울특별시의회에서 열린 ‘기후위기에 따른 시민환경단체의 실천행동, 실천운동의 전형 만들기’ 세미나에 참석해 감사와 격려의 인사를 전했다고 6일 밝혔다.

이날 세미나는 2023년 10월 26일 서울시의회에서 열린 기후 세미나 이후 시민환경실천운동 차원에서 더 쉽고 실행 가능성 있는 체계화된 지역 시민단체의 운동방식을 고민하기 위해 마련됐다.

2030기후변화 대응 환경전략대표자협의회 7개 단체인 21녹색환경네트워크, 한강사랑시민연대, 환경문화시민연대, 아리수환경문화연대, 환경과복지를생각하는시민의모임, 글로벌에코넷, 2050탄소중림실천운동본부가 주관하고 그린웨이환경연합, 에코친구(EF), 한국청소년본부, 한국청소년신문사가 참여단체로 함께했다.

참여한 환경단체들은 2030기후변화 대응 차원에서 2030면까지 온실가스 40%의 감축 달성을 중심으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간 현장 노하우를 지닌 시민단체로서 산업체의 탄소배출 감축 이행 의지, 노력, 효율성 및 정부 산하기관과 지방자치단체의 감축 정책과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모순 등을 지적하는 역할을 해 왔다.

박춘선 시의원은 이번 세미나가 기후위기에 대한 시민환경단체의 실천행동과 실천운동의 전형을 만들기 위한 중요한 자리라고 강조하며 시민환경단체들의 노력과 열정에 감사와 격려의 인사를 전했다.

박 의원은 “기후위기가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임을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참여와 실천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역 시민단체들이 중심이 돼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시민환경단체들이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효과적인 실천운동 전개를 통해 온실가스 감축으로 나아가는 중심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