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尹 3.1절 기념사에 “노골적 친일”

행안부가 게시했다가 삭제한 3.1절 관련 카드뉴스. (SNS 캡처)
행안부가 게시했다가 삭제한 3.1절 관련 카드뉴스. (SNS 캡처)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3.1절 기념식 뒷배경의 ‘자위대’ 글씨가 도마 위에 오르더니 이번에는 행정안전부가 3.1운동의 틀린 사실을 자체 공식 SNS 계정에 올려 거센 비판을 받았다.

계속되는 논란에 이 정부가 의도적으로 이를 부추기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친일 사관을 지속적으로 주입시키는 등 시청각 효과를 통해 각인시키게끔 하려는 속내를 감추고 있는 것이라는 분석이다.

앞서 행정안전부는 3.1절 하루 전인 지난달 29일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에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독립선언이 만주 하얼빈에서 시작됐다’는 내용 등을 소개한 홍보물을 올려 비판을 샀다.

정치권에서 비판 목소리가 터져나온 건 당연하다.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은 2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광복 이전의 독립운동사를 폄훼하기 위한 윤석열 정부의 의도적 실수”라고 직격했다.

이어 이번 해프닝은 결코 단순한 실수가 아니다며 윤석열 정부는 역사를 재단하고 왜곡하려는 시도를 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또 “문제가 되자 뒤늦게 행안부는 ‘역사적 오류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삭제했다’면서 슬그머니 해당 게시물을 내렸다”며 “행안부는 올해 처음 3·1절을 맞이하는가. 헌법 전문부터 다시 읽어보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그러면서 “주요 국가 행사와 의전을 주관하는 행안부가 최소한의 역사적 사실조차 몰랐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반문했다.

강 대변인은 윤 대통령의 3.1절 기념사를 두고도 “노골적으로 극우 친일의 면모를 드러냈다”며 공세를 이어갔다.

그는 “색깔론과 대일 굴종 외교로 뒤덮인 윤 대통령의 3.1절 기념사는 참담 그 자체”라며 “심지어 윤 대통령은 '한일 양국의 새 세상'을 운운하며 '일본에 역사적 책임을 묻지 않겠다'는 입장을 또다시 내비쳤다”고 지적했다.

이어 “홍범도 장군 흉상 철거 시도부터 노골적인 이승만 대통령 띄우기까지 갈수록 어처구니가 없다”며 “누구도 독점한 적 없는 역사를 윤 대통령은 마음대로 재단하고 훼손하고 있다”고 일침을 날렸다.

민주당 김두관 의원도 “기가 막혀서 말이 나오지 않는다. 도대체 제정신들이냐”며 “전직 장관으로 부끄러움을 감출 수 없다”고 탄식했고, 조국현신당 조국 인재영입위원장은 “처음에는 가짜라고 생각했다. 정신 나간 것 아닌가”라고 날을 세웠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