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정통파 유대교도 징집 주장
이 국방 “짐 나누어서 져야”
미얀마 ‘남녀 강제 징집’ 예고
우크라이나도 추가 징집 계획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분쟁으로 이스라엘을 비롯한 미얀마, 우크라이나, 러시아 등 각 국가들이 징집에 나서고 있다. 사진은 군 징집을 피하려는 주미얀마 태국대사관 앞 비자 신청 대기자들 (출처: EPA=연합뉴스)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분쟁으로 이스라엘을 비롯한 미얀마, 우크라이나, 러시아 등 각 국가들이 징집에 나서고 있다. 사진은 군 징집을 피하려는 주미얀마 태국대사관 앞 비자 신청 대기자들 (출처: EPA=연합뉴스)

[천지일보=방은 기자]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분쟁으로 이스라엘을 비롯한 미얀마, 우크라이나, 러시아 등 각 국가들이 징집에 나서고 있다.

28일(현지시간) CNN, 이스라엘 현지 언론 등에 따르면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모든 사람이 짐을 나누어서 져야 한다는 것이 이번 전쟁으로 증명됐다”며 “지난 75년간 도달하지 못한 합의와 결정을 내려야만 한다”고 밝혔다.

이는 전통적 유대교 율법을 엄격히 따르며 세속주의를 배격하는 초정통파 유대교도가 1948년 이스라엘 건국 이후 줄곧 병역 대상에서 제외돼온 것을 가리킨 것이다.

이스라엘 정부는 남성 의무 복무와 전투 및 기타 특수 역할에 종사하는 여성 군인의 임기를 3년으로 연장할 계획이다. 이스라엘군은 또 예비역 퇴직 연령을 정규 예비군은 45세, 장교는 50세, 특수 임무는 52세로 늘릴 계획이다.

지난해 10월 7일 전쟁이 발발한 이후 이스라엘군은 총 28만 7000명의 예비군을 소집해 이스라엘 역사상 최대 규모의 예비군 소집을 기록했다. 그들 중 다수는 이미 소집에서 풀려났지만, 가자지구에서 전투가 지속되고 이스라엘 북쪽 국경에서 전쟁이 임박함에 따라 그들 중 일부는 다시 소집될 것이라는 기대가 폭넓게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이스라엘 내 일각에서 이미 군복무 중인 사람들에게 병역 부담이 가중되기보다는 그간 병역 의무를 면제받아온 초정통파 유대교도에 대한 징집 요구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미얀마 군사정권도 최근 소수민족 무장단체의 거센 공세로 위기에 처하자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강제 징집 방침을 밝혔다. 이에 외국 대사관에 비자를 받으려는 수백명이 몰려들어 혼란이 빚어지고 있다고 외신이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만달레이시 여권 발급처에서는 인파 때문에 다리 골절, 치아 파절, 압사 등 심각한 사고가 속출하고 있다.

미얀마 군사정권은 지난 10일 18~35세의 모든 남성과 18~27세의 여성에게 최소 2년에서 최대 5년의 군복무를 강제하는 의무 병역법을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징집이 시행되면 인구 5600만명 중 1400만명이 군 복무 대상자가 된다. 미얀마 인구 4분의 1에 달한다.

2021년 2월 1일 군부 쿠데타 이후 군사 정권 치하에 있는 미얀마는 폭정으로 현재까지 민간인 수천명이 구금되고 고문, 살해당했다. 이에 반정부 활동가 로버트(24)는 BBC에 “지금 군복무를 하게 되면 군부의 잔혹 행위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 젊은이들이 징집을 면하려는 이유를 설명했다.

우크라이나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와 2년째 루한스크·도네츠크·자포리자·헤르손주(州) 등 우크라이나 동부를 중심으로 치열한 소모전을 벌이고 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지난 25일 자국 군인 3만 1000명이 전사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에 안드리 자고로드뉴크 전 우크라이나 국방장관은 추가 동원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마도 50만명은 아니지만 여전히 수십만명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젤렌스키 대통령도 신임 총사령관인 올렉산드르 시르스키에게 신병 확보를 위한 강력한 요청을 고려하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오랜 전쟁에 지친 우크라이나 국민들은 우크라이나 서부 국경을 따라 불법 출국을 시도하는 남성들이 늘고 있다. 이에 우크라이나 당국은 군 면제자(어린 아이의 한 부모나 프로 운동선수 등)를 제외한 자격을 갖춘 모든 군인들이 우크라이나에 남아있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추가 징집을 위해 모든 잠재적 징집병(18~60세 남성)이 전자메일 계정을 만들고 이 계정으로 전달되는 소환장에 응하지 않는 경우 은행 계좌 차단, 해외 영사 서비스 금지 등 제재를 가하는 식으로 법을 바꾸려 하고 있다. 현재는 본인이 직접 징집 소환장을 수령하거나 우편으로 받았을 경우에만 제재가 가능하다.

우크라이나보다 3배나 많은 인구를 가진 러시아의 경우는 2023년 동안 점령 지역의 병력을 거의 3분의 1로 늘렸다고 런던의 한 싱크탱크가 보고했다. 2022년 9월 30만명을 징집하는 과정에서 국내 여론이 악화되자 러시아 정부는 추가 동원을 여러 차례 연기했다. 대신 죄수, 채무자, 이민자 등 취약 계층에게 돈과 신분 혜택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병력을 보충해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