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발표 이틀 뒤인 13일 서울대가 ‘세종시 캠퍼스 검토 테스크포스’를 구성하고 세종시 입주 조율에 들어갔다.

단과대학 간 이견을 좁히지 못해 최근 발표된 수정안에서 이전 대학 목록에 빠졌던 서울대가 세종시 이전을 놓고 본격적인 움직임을 보인 것이다.

서울대 측은 “테스크포스팀 1차 회의를 통해 간단한 의견만 주고받았을 뿐 아직 확정된 것은 없다”며 기존의 입장을 되풀이했지만 학내에서는 세종시 입주를 기정사실화 하는 여론이 지배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유는 세종시에 수십 조 규모의 과학 기술 지원이 집중될 경우 이를 활용하기 위함인 것으로 해석된다.

사견임을 전제로 서울대의 한 관계자는 “가는 것이 맞다. 수정안을 보니 과학기술 인프라가 세종시로 쏠려 있던데 장비가 연구소가 몰리면 아무래도 시너지 효과가 나지 않겠느냐”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서울대가 세종시 이전으로 법인화에 대한 보답을 할 것’이라는 조금 다른 각도에서 보는 시각도 있다.

지난해 12월 당시 서울대 법인화 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하자 “세종시와 관련된 빅딜이 있지 않았느냐”는 해석이 그것이다.

“우리에게 좋을 것도 없는 데 왜 굳이 가려고 하느냐”는 부정적인 여론 또한 분명히 존재하고 있다.

단과대학 간의 의견조율과 시흥시 국제캠퍼스, 평창 그린바이오단지 등 이미 추진 중인 사업에 대한 부담감 등은 서울대의 ‘세종시’ 행보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서울대의 고위 관계자는 “반대하는 사람들의 입장을 들어보면 학교가 얻는 이익을 떠나 정권에 대한 이해관계가 달라 이 같은 의견을 내는 것 같다”면서 “국제캠퍼스의 경우 민자로 추진되는 것이고, 평창 역시 가장 돈이 많이 드는 부지매입을 이미 마친 상태기 때문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법인화 법안 수정안 제출에 대해서 그는 “사실무근이다. 우리는 수정안을 제출한 적도 그럴 자격도 없다”며 “다만 심의를 할 때 당사자로서 의견은 당연히 제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