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창원시의원단, 와이어 매쉬(철근망) 등 부실시공 확인

더불어민주당 창원시의원단이 28일 S-BRT사업 2공구 지점인 창원세코 앞에서 그동안 시민들의 제보가 있었던 부실시공 의혹을 확인하는 현장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제공: 창원시의원단)ⓒ천지일보 2024.02.28.
더불어민주당 창원시의원단이 28일 S-BRT사업 2공구 지점인 창원세코 앞에서 그동안 시민들의 제보가 있었던 부실시공 의혹을 확인하는 현장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제공: 창원시의원단)ⓒ천지일보 2024.02.28.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더불어민주당 창원시의원단이 28일 오전 S-BRT(스마트 빠른 대중교통) 공사 현장에서 부실시공 의심 사례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시민들의 제보를 확인하기 위해 해당 공사 현장을 방문한 결과, 다수의 부분에서 부실시공 의심 사례를 발견했다고 전했다. 경계석의 결속상태가 약하거나 일부분만 채워진 사례, 중앙분리대를 대신할 화단에 용접철망이 부족한 등의 사례가 확인됐다.

시의원단에 따르면 S-BRT 사업 2공구 지점인 창원세코 앞에서 그동안 시민들의 제보가 있었던 부실시공 의혹을 확인하는 현장조사를 진행했다고 한다. 현장조사에는 굴삭기와 코아드릴 등의 장비도 동원됐다.

먼저, 경계석의 옆면에 고정된 안전휀스의 쇠기둥은 작은 힘으로도 쉽게 흔들릴 정도로 약하게 결속돼 있었다. 아예 옆으로 기울어 있는 쇠기둥도 발견됐다.

인도와 차도를 구분하는 경계석 두 개를 들어내자 아랫부분에 콘크리트가 충분히 채워지지 않아 경계석이 일부분만 걸쳐져 있었던 사실이 드러났다며 이는 작은 충격에도 경계석이 이탈할 수 있어 매우 위험한 상황을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S-BRT 차로의 노견에 우수관을 설치할 때 콘크리트로 우수관을 고정한 후 그 위에 경계석을 얹고 거푸집을 대어 추가로 콘크리트를 보강해야 했는데, 앞 공정을 생략한 채 뒤늦게 거푸집을 대고 콘크리트를 채우다 보니 경계석 아랫부분까지 콘크리트가 충분히 들어가지 못한 것으로 분석했다.

콘크리트 타설 지점에 촘촘하게 들어갔어야 할 와이어메쉬(용접철망)가 들어있지 않은 것도 확인됐다. 기존의 중앙분리대 역할을 했던 화단을 파내고 그 자리에 콘크리트를 타설했는데, 여기에는 용접철망이 반드시 들어가야 하고, 그 위로 S-BRT 버스가 달리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나 코아드릴로 콘크리트 타설된 지점 몇 곳을 뚫어 검사한 결과 용접철망이 들어가지 않은 곳이 많았다고 한다. 총 여섯 곳을 표본 검사한 결과 두 곳에서만 용접철망이 나오고 나머지 네 곳에서는 용접철망이 나오지 않았다며 이는 용접철망이 규정대로 들어가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했다. 2공구에서 확인한 것만 해도 이 정도라는 사실이 놀랍다고 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창원시의원단은 1공구와 3공구에서도 이와 같은 부실시공이 더 있을 것으로 판단하며 현장조사를 몇 차례 더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