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서울 을지로 케이뱅크 사옥에서 최준기 KT AI사업본부장(왼쪽부터), 차대산 케이뱅크 Tech 실장, 김주성 KT 클라우드 AI신사업담당,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 가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케이뱅크)
27일 서울 을지로 케이뱅크 사옥에서 최준기 KT AI사업본부장(왼쪽부터), 차대산 케이뱅크 Tech 실장, 김주성 KT 클라우드 AI신사업담당,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 가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케이뱅크)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케이뱅크가 케이뱅크 사옥에서 KT, KT클라우드, 업스테이지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생성형 AI 기술 적용 및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케이뱅크와 3사는 금융 도메인에 적용할 수 있도록 금융 맞춤형 생성형 AI 환경을 구축하고 혁신적인 케이뱅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하기 위한 공동 업무를 추진할 예정이다.

케이뱅크는 생성형 AI 도입 기반으로 적용할 수 있는 상품 및 서비스 등 다양한 케이스를 리스트업할 계획이다. 생성형 AI 기술 도입 후의 효과성을 분석하고 도입 적절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한다.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 출시를 위한 기획·개발 등을 추진하며 업무 전반을 총괄할 예정이다.

케이뱅크는 “생성형 AI 도입은 고객에게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라며 “최근 다양한 업권에서 생성형 AI로 대표되는 챗GPT를 도입하고 있지만 특히 금융권의 경우 개인정보 보호, 컴플라이언스 등 문제로 생성형 AI 접근 및 활용이 제한적”이라고 밝혔다.

KT와 KT클라우드는 생성형 AI 플랫폼과 생성형 AI에 필요한 GPU 인프라를 지원한다. 케이뱅크에 생성형 AI의 도입 및 학습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제반 기술을 확보하고 플랫폼 및 학습 환경을 마련해줄 예정이다. 

업스테이지의 기업용 Private LLM(Large Language Model, 거대언어모델)을 금융 특화로 개발해 활용한다. 업스테이지는 기업용 Private LLM이 케이뱅크 앱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한글 학습을 반복한 후 데이터를 구상하는 데 협력할 계획이다. 

또 LLM ‘솔라’를 기반으로 금융 맞춤형 특화 데이터를 학습할 예정이다. 솔라는 오픈소스 LLM를 비교하는 글로벌AI 플랫폼 ‘허깅페이스 오픈 LLM 리더보드’에서 성능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차대산 케이뱅크 Tech실장은 “Tech 리딩 뱅크를 실현하기 위해 국내 최고의 AI 기업들과 손잡고 금융혁신의 첫 발을 뗐다”며 “모두의 역량과 전문성을 모아 케이뱅크가 ‘창조적 혁신 은행’으로 나아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