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부터 3단계 노선개편 시행

전주시내버스 9번 노선도. (제공: 전주시)
전주시내버스 9번 노선도. (제공: 전주시)

[천지일보 전주=김동현 기자] 전북 전주시내버스 지간선제가 완주군 삼례 방면까지 확대되고 송천동 종점에서 덕진공원, 전북대학교, 전북대병원, 호성동을 거쳐 다시 송천동 종점으로 다니는 순환 노선이 신설된다. 또 시민과 관광객 등을 위한 심야버스도 운행된다.

전주시는 기존 소양·상관·구이 방면 전주-완주 지간선제 2단계 노선개편에 이어 오는 27일부터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삼례방면까지 지간선제가 확대 시행된다고 23일 밝혔다.

시는 완주군 삼례 방면 각 마을로 운행되던 전주시내버스가 완주군에서 직접 관리하는 마을버스로 변경됨에 따라 이를 통해 확보한 전주시내버스 8대로 주요 공급부족 지역에 노선을 신설하고 증차 운행할 계획이다.

신설되는 전주시내버스 9번 노선은 송천동 종점에서 출발해 송천주공~전라고~덕진공원~전북대학교~백제대로~사대부고네거리~전북대학교병원 입구~호성주공~우아한시티A를 거쳐 다시 송천동 종점으로 되돌아오는 순환노선이다. 이 노선은 아침 출근시간 대 13분 배차 간격으로 운행하게 된다.

또 태평아이파크 등 신규 개발 지역과 전주역 인후동 방면 주거 밀집지역에 시내버스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전주시내버스 6번 노선에 4대를 증차해 약 15분 배차간격으로 조정해 운행한다.

이와 함께 시는 기존에 KTX 막차를 타고 전주에 도착해도 시내버스 운행이 끊겨 대중교통 이용을 하지 못했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심야버스도 운행한다.

심야버스인 6-1번은 KTX의 전주역 도착시간(상행 오후 11시 12분, 하행 오후 11시 15분)에 맞춰 운행된다. 동부대로전주역(31102) 승강장에서 고려병원~모래내시장~중앙시장~전동성당, 한옥마을을 거쳐 평화동 종점까지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이번 노선개편으로 신설되는 9번 노선과 중복되는 구간을 운행하는 101번 노선의 경우 기존 전주동물원에서 전북대학교 종점으로 기종점을 변경해 운행될 예정이다.

심규문 전주시 대중교통본부장은 “이번 삼례 방면 전주-완주 지간선제 시내버스 노선개편으로 배차간격과 대기시간이 단축돼 보다 편리한 시내버스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향후 마무리되는 봉동·용진 방면의 전주-완주 지간선제 노선개편을 차질 없이 진행해 시민들에게 시내버스가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