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개 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역소멸대응 특별위 참석

광주광역시의회 최지현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산1). (제공: 광주광역시의회) ⓒ천지일보 2024.02.22.
광주광역시의회 최지현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산1). (제공: 광주광역시의회) ⓒ천지일보 2024.02.22.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광주시의 인구감소에 대응한 청년 일자리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광주광역시의회 최지현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산1)은 지난 21일부터 22일 양일간 서울특별시의회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역소멸 대응 특별위원회 제4차 정기회’에 광주시의회 대표로 참석했다.

이날 개최된 제4차 정기회에서는 지방소멸 대응을 위한 관련 제도 개선, 지역 인구정책지원센터 신설 등 2건의 안건을 논의하여 원안 가결됐고 이 안건은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2차 임시회(3월)에 보고될 예정이다.

지방소멸 대응을 위한 제도로는 인구감소지역으로 기업유치 및 공공·민간투자 활성화, 공공기관 이전 등 관련 법령 개정, 인구 5만 미만 지역의 주민 대의권 보장 등이 논의됐다.

이어 송우경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지방소멸 대응을 위한 청년 일자리 창출’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고 정부 균형발전 주요 공모사업에 인구감소지역 인센티브 확대에 대한 건의문을 제시했다.

지역소멸대응특위 최지현 의원은 “통계청 인구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광주시 합계출산율은 0.66명으로 역대 최저를 기록했고 주민등록인구 추이를 볼 때 청년 인구 유출로 광주시 인구는 내년 140만 명대마저 무너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저출생 뿐만 아니라 수도권으로의 인구유출이 지역소멸을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최 의원은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격차는 심각한 국가문제로 정부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더욱 적극적이고 과감한 정책을 수행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광주시 차원에서도 인구감소에 대응, AI 기반 미래 산업도시 등 지역특화산업을 육성하여 산·학·연·정이 협력하고 청년들이 지역에 머무를 수 있는 기반 마련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하며 “광주시는 탄소중립 수용력 제고를 통해 친환경 경제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미래의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역소멸대응 특별위원회는 2023년 5월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산하 전국 시도의회 의원으로 구성된 특별기구로 지역소멸 대응 정책 개발 연구, 관련 제도 개선 등 지방의회 차원의 실질적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활동을 수행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