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영양군에 위치한 ‘장구메기 습지’ 복원 현장 모습. (제공: KT&G)
경북 영양군에 위치한 ‘장구메기 습지’ 복원 현장 모습. (제공: KT&G)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KT&G가 지난 1월 국립생태원과 함께 경북 영양군에 위치한 ‘장구메기 습지’ 보존 공사를 완료했다고 22일 밝혔다.

장구메기 습지는 약 3만 8000m² 규모의 면적을 가진 산지 습지다. 특히 우수한 자연성과 더불어 멸종위기종을 포함한 주요 생물 20여종이 서식해 보전 가치가 높다. 하지만 2022년 주변 도로로 인한 토사 유입과 세굴 현상 등 환경파괴로 인해 생물 서식지가 위협받고 있었다.

이에 KT&G와 국립생태원은 습지 본연의 기능을 유지하여 생물 다양성을 증진시키고 지속적인 보전‧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복원공사를 진행했다.

양사는 세굴 현상이 발생한 습지 수로를 복구하고 토사 유입 방지를 위한 목책과 토낭을 설치하는 등 훼손된 생물 서식지를 복원하는 데 힘썼다. 향후 습지 관리가 용이하도록 탐방로도 개설했다.

KT&G는 2022년 9월 국립생태원과 ‘생태계 보전과 생물 다양성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첫 협력사업으로 장구메기 습지 보존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습지 복원에 이은 2차 협력사업으로 멸종위기 야생동물 1급인 천연기념물 ‘먹황새’ 복원사업을 검토할 예정이다.

이상학 KT&G 지속경영본부장은 “미래세대를 위한 건강한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국립생태원과 힘을 모아 생물 다양성 보전 및 증진 활동을 이어왔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환경보호 활동을 전개하고 우리 사회의 공유가치를 지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KT&G는 올해 1월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전력구매계약(Power Purchase Agreement·PPA)을 체결하기도 했다. 이번 체결을 통해 KT&G는 총 전력 사용량의 7.5%를 재생 전력으로 대체함으로써 온실가스 배출량 6640tCO2를 감축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