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전, 예술인 어울마당 공연, 민속놀이 등 문화행사 다채

제37회 대동제 13일 개막. (제공: 창원시)ⓒ천지일보 2024.02.13.
제37회 대동제 13일 개막. (제공: 창원시)ⓒ천지일보 2024.02.13.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가 마산지역 대표 문화예술행사인 제37회 대동제 행사가 13일부터 24일까지 마산합포구 소재 시민극장과 문신미술관 등 일원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마산 시민극장에서 대동제운영위원회(위원장 김칠현) 주관으로 열린 개막제 행사에는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을 비롯한 지역 국회의원과 도·시의원, 지역예술인, 시민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개막제에는 합동세배, 축하공연, 떡 자르기 등 퍼포먼스들이 펼쳐졌다.

이번 대동제는 13일부터 23일까지 마산 시민극장, 문신 앤 셀라에서 작품전은 17일 오후 3시 마산 시민극장에서 국악, 무용 등 지역시민 예술인 어울마당 공연이, 24일 오후 5시 창원시립 문신미술관에서 민속놀이, 지신밟기, 달맞이 기원제 등 다채로운 문화예술 행사가 열린다.

1988년부터 시작된 대동제는 마산지역 예술인들이 설을 맞아 한 자리에 모여 선후배간 세배와 덕담을 주고받고 전시와 공연을 연 것이 시초로 올해 37회를 맞이하며 지역예술인과 시민이 예술로 소통하는 대표적인 문화예술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행사에 참석한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대동제는 원로 예술인들에 대한 존경의 마음을 담은 창원시 대표 예술축제로 이를 신진 예술인들이 계승해 지역 문화발전의 상징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창원특례시의 미래 50년을 열어갈 혁신성장의 지도에 지역문화 발전을 위한 그림을 그려 넣고 품격 있는 문화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