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가 개인사업자 대출 고객에게 172억원 규모 이자를 환급하는 ‘사장님 이자 환급 조회’ 서비스를 5일부터 시행한다. (제공: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가 개인사업자 대출 고객에게 172억원 규모 이자를 환급하는 ‘사장님 이자 환급 조회’ 서비스를 5일부터 시행한다. (제공: 카카오뱅크)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카카오뱅크가 개인사업자 대출 고객에게 172억원 규모 이자를 환급하는 ‘사장님 이자 환급 조회’ 서비스를 5일부터 시행한다.

‘은행권 민생금융 지원’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이자 환급을 통해, 카카오뱅크는 개인사업자 4만여명에게 이자 환급액으로 총 172억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이자 환급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 입금 예정일에 맞춰 개인사업자 대출에 연결된 이자 납부 계좌로 입금된다.

지난해 12월 20일 기준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신용대출 및 보증서대출을 보유한 고객이 환급 대상이다. 대출금리 연 4%를 초과하는 1년 이자 납부액의 90%를 지급하며, 차주당 대출금 한도는 2억원, 최대 환급 한도는 300만원이다.

이날부터 카카오뱅크 모바일 앱 ‘사장님 이자 환급 조회’ 페이지에서 대상자 여부와 환급 예정 금액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대출 기간이 1년이 지난 고객에게는 전체 환급금을 오는 7일 지급하며, 대출 기간이 아직 1년이 되지 않은 고객은 올해 1년이 되는 시점까지 매월 이자 환급금을 지급한다. 매월 1일부터는 ‘즉시 받기’ 기능을 통해 자동 입금 예정일 전 미리 실시간 환급받는 것도 가능하다.

이자 환급을 위해 신청 절차가 필요하다며 개인정보를 요구하거나 추가 대출을 요구하는 경우 보이스피싱이므로 주의해야한다.

카카오뱅크는 이자 환급 외에도 약 200억원을 추가로 활용해 총 372억원 규모로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중·저신용자 등 금융 취약계층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해에 이어 보증기관 출연 확대, 보증서대출 보증료 지원 등을 활용해 소상공인 금융 지원을 이어간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소상공인의 고통을 분담하고자 민생금융 지원에 적극 동참할 계획”이라며 “올해도 소상공인을 비롯한 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포용적 금융 활동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