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북한 내부 통제 강화 평가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제1차 당규율조사부문일꾼강습회가 지난달 29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됐다고 1일 보도했다. 2024.2.1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제1차 당규율조사부문일꾼강습회가 지난달 29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됐다고 1일 보도했다. 2024.2.1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북한이 노동당에서 규율 위반을 감독하는 간부들의 기강잡기에 나섰다. 주민에 대한 통제와 감시를 강화하는 차원으로 보인다.

조선중앙통신은 지난달 29일부터 사흘간 제1차 당규율조사부문 일군 강습회가 열렸다고 1일 보도했다.

강습회는 “당규율 조사부문 일군들을 재무장시키고 당의 정치 활동을 강한 규율 제도로 철저히 담보해나가기 위한 대책을 강구하는데 목적을 뒀다”고 통신은 전했다.

행사에는 최룡해가 노동당 중앙위 정치국 상무위원 자격으로 참석했고, 당중앙 검사위원회 위원들과 각급 당위원회·규율조사부·당간부양성기관·국가검열위원회의 간부들도 자리했다.

강연자들은 “일군들이 온갖 부정적 현상들과 비타협적으로 투쟁하는 불굴의 투사, 진정한 인민의 수호자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당규율 위반행위와 투쟁에서 과녁을 바로 정하고, 규율감독 조사 사업을 옳은 방법론을 가지고 제정된 질서대로 진행하며, 당규율 문제 취급에서 공정성과 엄격성을 철저히 보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통일부도 이번 강습회가 반동사상문화배격법· 청년교양보장법·평양문화보호법 채택 등 북한의 내부 통제 강화 일환으로 평가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취재진과 만나 “북한이 2021년 1월 제8차 노동당 대회를 계기로 당규율조사부를 신설하고 이번에 처음 당규율조사부문 일군 강습회를 진행한 것으로 볼 때 내부 통제 수요가 더 커진 방증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