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 (출처: 연합뉴스)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는 한국 정부의 ‘무모한 행동’ 탓에 양국 관계가 무너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26일(현지시간) 러시아 타스통신에 따르면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우리는 한때 우호적이었던 러시아와 관계를 붕괴시킬 수 있는 무모한 행동에 대해 한국 정부에 경고한다”고 밝혔다.

자하로바 대변인은 ‘무모한 행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진 않았으나 “한국 국방부가 치명적인 무기를 포함한 우크라이나에 대한 직접 군사 지원의 필요성을 언급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서울(한국 정부)에서 러시아와 북한이 군사 기술 협력을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을 봤다”며 “우리는 우리를 겨냥한 주장들이 입증되지 않고 근거도 없기 때문에 불법적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국과 동맹국들이 러시아를 상대로 불법적으로 비난하려는 시도를 단호히 거부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한국의 가혹한 발언 배후에 미국이 있다는 것이 분명하다”며 “이러한 가짜 정보의 목표는 아시아 동맹국인 한국을 우크라이나 분쟁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미국은 젤렌스키 범죄 정권(우크라이나)을 위한 무기 비축 공급원을 찾기 위해 이러한 수법을 교묘하게 이용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자하로바 대변인은 재앙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핵보유국 간 직접적인 군사 충돌로 빠져들기 때문에 현재 중대한 전략적 위험을 초래하고 있다“며 서방이 우크라이나 전쟁 확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도 언급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