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지점서 소실”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이 지난 24일 신형전략순항미사일 '불화살-3-31'형 첫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5일 보도했다. 2024.1.25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이 지난 24일 신형전략순항미사일 '불화살-3-31'형 첫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5일 보도했다. 2024.1.25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합동참모본부가 25일 북한이 기존 발사체의 성능을 개량해 전날 순항미사일을 발사한 것으로 평가했다.

이성준 합참 공보실장은 이날 국방부청사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전날 쏜 전략순항미사일 ‘불화살-3-31형’ 시험 발사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과거에 발사했던 것과 비교해서 비행거리가 다소 짧았던 점을 고려할 때 이번 발사는 기존 순항미사일의 성능 개량을 위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또 “북한이 발사한 순항미사일을 실시간으로 탐지해 추적했고, 최종 지점에서 소실됐다”고도 했다. 이어 “핵 탑재나 다른 실험 여부, 기타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한미 정보당국이 분석 중”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의 기만 전술 가능성에 대해서는 “그러한 부분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합참은 전날 오전 북한이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여러 발을 발사했다고 전했고, 북한은 전날 신형전략순항미사일 ‘불화살-3-31’형을 첫 시험 발사했다고 주장하며 그 의미까지 함께 조선중앙통신 등을 통해 이날 보도했다.

통신이 공개한 사진을 보면 불화살-3-31형의 외형은 화살-1형에 가깝다. 화살-1형은 최대 사거리가 2천㎞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는 화살-2형보다는 사거리가 짧다. 불화살-3-31형도 기존 화살형과 같이 전술핵탄두 ‘화산-31’형을 탑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명칭에서 ‘31’은 화산-31형을 탑재했다는 의미일 가능성이 있다.

전날 발사된 순항미사일은 최종 단계에서 남측 레이더에서 사라졌는데, 전술핵탄두 모의 공중폭파 실험을 했을 가능성도 있다. 순항미사일은 탄도미사일과 달리 발사 자체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은 아니지만, 저고도로 비행해 요격하기 쉽지 않아 상당한 위협이 된다고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