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구원, 인천 연안 미세플라스틱 특성 연구 결과 발표

인천연구원 청사 전경.(제공: 인천시청) ⓒ천지일보 2024.01.25.
인천연구원 청사 전경.(제공: 인천시청) ⓒ천지일보 2024.01.25.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연구원이 2023년 기초연구과제로 수행한 ‘인천 연안 미세플라스틱 특성 연구’ 결과보고서를 발표했다.

인천연구원은 한강과 인천항 등 여러 배출원으로부터 유입되고 있는 인천 연안의 미세플라스틱이 해양 생태계와 인체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고 보면서 수생태계 보호를 위한 미세플라스틱 저감 전략을 제안했다. 

김포-강화도-볼음도 인근 연안에서 미세플라스틱이 가장 많이 검출된데 이어 영종도-인천 북항 인근 지점이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 덕적도 인근 연안에서는 미세플라스틱이 비교적 낮게 검출됐다. 

연구 결과 인천 연안은 육상과 해상 유입원(오염원)으로부터 배출되는 미세플라스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육상 유입원은 하수처리시설과 가정 및 산업의 육상 배출 폐기물이 유입되는 한강으로 분류했고, 해상 유입원은 연안에 잔류하거나 어업 활동으로 배출되는 플라스틱 쓰레기, 선박운송으로 구분했다. 

인천연구원은 플라스틱 사용량이 지금과 동일한 속도로 증가한다면 배출 시나리오에 따라 2050년과 2100년에는 인천 연안에 있는 미세플라스틱이 수생생물에 독성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음을 추정했다. 

인천연구원은 “인천 연안에 있는 미세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서는 육상 유입원과 해상 유입원을 관리해야 한다”며 “육상에서 유입되는 미세플라스틱은 하수처리시설의 효율 개선, 플라스틱 포집 장치 설치로 저감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 

또  “해상에서 생성되는 미세플라스틱은 해양쓰레기 수거, 해양 시설물 친환경(생분해성) 소재 교체, 선박운송 관리(친환경 페인트 사용 인증 제도 등)를 통해 줄일 수 있다”고 했다. 

최여울 인천연구원 연구위원은 “인천 연안에 있는 미세플라스틱은 우리 지역에서 독자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며, 인접 지역을 비롯해 국가 단위 협력을 통해서 연안의 미세플라스틱을 줄이는 종합적인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