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병 은행연합회장(왼쪽)과 이원석 검찰총장이 24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협약식을 체결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제공: 은행연합회) ⓒ천지일보 2024.01.24.
조용병 은행연합회장(왼쪽)과 이원석 검찰총장이 24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협약식을 체결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제공: 은행연합회) ⓒ천지일보 2024.01.24.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은행권이 대검찰청과 금융거래를 악용해 범람하고 있는 보이스피싱, 불법사금융, 온라인도박 등 민생침해범죄로부터 우리 사회와 구성원을 보호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조용병 은행연합회 회장과 이원석 검찰총장은 24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은행회관에서 ‘보이스피싱 등 민생침해범죄 대응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들은 ▲검찰, 금융기관 간 민생침해범죄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정보‧자료 공유 ▲범행 예방 및 차단을 위해 필요한 금융조치도입 노력 ▲은행의 민생침해범죄 대응 전담부서 활성화 및 피해예방교육 강화 등을 업무협약 주요 내용으로 담았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으로 민생침해범죄에 대한 민-관 협력대응 토대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금융기관은 ESG 경영의 일환으로 수사기관과 협력해 보이스피싱 등 민생침해범죄에 공동 대응할 수 있고, 수사기관은 국민의 재산권을 두텁게 보호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또 조직화·지능화‧첨단화된 민생침해범죄에 대해 향후 수사기관의 단속과 처벌뿐만 아니라 금융권의 범죄 수단 차단 조치가 수반돼 피해 예방 등 대응 역량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조 회장은 “민생을 침해하는 범죄인 보이스피싱, 불법사금융, 온라인도박 근절 필요성에 깊이 공감하며, 은행권은 민생침해범죄를 예방·차단하기 위해 수사기관과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장은 “보이스피싱과 같은 민생범죄가 발생한 연후에 형사처벌하는 것보다 금융권과 협력해 사전에 범죄를 막아 피해를 예방하고 확산을 차단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고 말했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범죄예방 금융조치 확대 등 금융권의 ESG 경영 실천에 앞장서고, 검찰은 민간기관들과 업무협력을 더욱 강화해 민생침해범죄 대응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