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경호는 차원이 다른 것”
“일반 행사장도 소리치면 끌려나가”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진보당 강성희 의원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윤석열 대통령 사과·경호처장 파면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4.01.19.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진보당 강성희 의원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윤석열 대통령 사과·경호처장 파면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4.01.19.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가 윤석열 대통령 참석 행사에서 대통령실에 의해 퇴장 조치된 진보당 강성희 의원에 대해 “운동권 버릇”이라고 일침을 놓았다.

진 교수는 지난 18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와의 인터뷰에서 “(대통령) 일단 손을 놔주지 않고 당겼다면 굉장히 위험한 행동이고 그런 걸 해선 안 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진 교수는 “영상만 가지고는 상황 파악이 잘 안 되지만 대통령 경호처에선 위험하다고 판단한 것 같다”며 “최근 이재명 대표 사건도 있었는데 대통령 경호는 차원이 다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자꾸 사건을 만들려고 하는데 그런 것 좀 안 했으면 좋겠다. 의도적으로 한 것”이라며 “일반 행사장에서도 소리치면 끌려 나간다. 계속 소리 지르고. 국회의원이 그거 하는 사람이냐”고 꼬집었다.

진 교수는 “거기가 그런 의사를 표현하는 자리가 아니다. 특별자치도 출범을 축하하는 자리인데 거기서 그런 논쟁을 할 자리도 아니었다”며 “그런 식으로 도발하고 시비 걸고 정치 문제화하고 이런 것 안 했으면 좋겠다. 좀 지친다”고 비판했다.

강 의원은 1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영상이 나갔음에도 대통령실에서 거짓말을 하는 것이 ‘바이든-날리면’ 2탄을 만들고 싶은 건지 의문스럽다”며 “윤석열 대통령과 손을 잡은 것은 잠깐에 불과하다. 제 쪽으로 대통령을 끌어당겼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또 “국정 기조를 바꾸지 않으면 국민이 불행해진다고 말하고 싶었는데, 그 말을 하기 전에 대통령이 이미 지나갔다”며 “그리고 경호원들이 저를 밀치고 압박했고 끌려 나가게 됐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강 의원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적절성 여부를 묻는 말엔 “원래는 더 날 선 비판을 하고 싶었지만 전주 시민 목소리의 1/100도 반영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