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스 기습공격, 이스라엘 민간인 공격 동시 비판

유럽연합(EU) 깃발. (출처: 연합뉴스)
유럽연합(EU) 깃발.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유럽연합(EU)에서 18일(현지시간) 처음으로 이스라엘과 하마스 전쟁의 ‘영구 휴전(permanent ceasefire)’을 촉구하는 결의가 채택됐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EU 선출기관인 유럽의회는 이날 프랑스 스트라스부르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결의안이 찬성 312표, 반대 131표, 기권 72표로 가결됐다고 밝혔다.

의회 결의는 어디까지나 법적 구속력이 없는 선언문에 그친다는 한계가 있지만 EU 기관을 통틀어 ‘영구적 휴전’이라는 표현이 공식 사용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그간 EU 27개국을 대표하는 이사회는 물론, 의회도 이스라엘과 하마스를 향해 ‘인도주의적 일시중단’을 요구하는 수준에 그쳤다.

채택된 결의에서 유럽의회는 “모든 인질이 조건 없이 즉각 석방되고 테러 조직인 하마스의 해체를 전제로 영구적인 휴전을 촉구한다”고 명시했다.

결의는 또 이번 사태를 직접 촉발한 하마스의 기습 공격을 강력히 규탄한다는 입장은 유지하면서도 ‘전례 없는 규모의 민간인 사망자 수를 초래한 이스라엘의 불균형적 군사적 대응’도 비판했다.

또 “팔레스타인 영토에 대한 점령 중단을 촉구하며 동예루살렘을 포함한 요르단강 서안에 있는 이스라엘 정착촌은 국제법상 불법”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팔레스타인인을 상대로 폭력을 행사하는 이스라엘 극단적 정착민에 EU 차원의 제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