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이 18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국민의힘의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에 대한 대통령 거부권 행사 건의를 규탄하며 영정을 안고 삭발식하고 있다. 2024.1.18 (출처: 연합뉴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이 18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국민의힘의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에 대한 대통령 거부권 행사 건의를 규탄하며 영정을 안고 삭발식하고 있다. 2024.1.18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국민의힘이 10.29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대한 거부권 행사를 윤석열 대통령에 건의한 가운데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이 강력 규탄했다.

민변 10.29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및 법률지원 TF는 18일 성명을 내고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결정에 분노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법률지원 TF는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의원총회 모두발언에서 국민의 뜻을 받들겠다며 (거부권 행사를) 공언했다”며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대한 거부권 행사 건의가 국민의 뜻을 받는 것이란 말인가? 어떻게 국민 다수의 뜻을 거스르면서 표를 달라고 호소할 수 있단 말인가”라고 힐난했다.

법률지원 TF는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태원참사특별법의 독소조항을 거부권 행사 건의의 이유라고 말했다. 독립적 진상조사기구인 특별조사위원회 구성에서 국회의장 추천권이 그렇게 편파적인가”라면서 “가장 최근 사회적재난 관련 조사기구인 사회적참사진상규명위원회는 여당 4명, 야당 4명, 국회의장 1명 추천으로 구성되지 않았는가? 정녕 여당이 동의한 자로 위원장을 추천해야만 중립적이란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아울러 “특조위가 진상규명 목적으로 불기소된 형사기록을 열람하는 것이 왜 독소조항이란 말인가? 검찰이 불기소 처분한 행정안전부 장관, 서울시장, 경찰청장 등에 대한 기록을 검토하는 것은 조사의 정확성과 신속성을 높일 것”이라며 “여당은 정부의 조사가 이미 다 이뤄졌다고 공언하지 않았는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끝없는 의문 속에서 답은 하나로 귀결된다. 국민의힘은 스스로 자신의 잘못을 감추고자, 자신의 허물을 덮고자 진상규명 조사를 두려워 하는 것”이라며 “그것이 아니라면 유가족의 간절한 요구를 끝끝내 외면한 결정을 설명할 길이 없다”고 비판했다.

유가족들은 오늘 용산집무실 앞에서 삭발식을 진행했다. 유가족들의 머리카락은 눈물과 함께 잘려나갔다. 1년 간 유가족이 품어온 희망과 간절함은 이제 분노로 바뀌었다. 

법률지원 TF는는 “윤석열 대통령에게 다시 한번 촉구한다. 이태원 참사가 재발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는 다짐이 진정이라면, 1주기 추도예배가 정말 진정한 추모의 뜻으로 한 것이 맞다면, 특별법을 즉각 공포하라”며 “특별법을 즉각 공포하는 것만이 159명 희생자들의 죽음을 헛되이 하지 않고, 유가족의 눈물을 위로하고, 다시는 사회적 참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유일한 길”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