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7일 출범 전 실물카드 첫 선
이용권종 6만 2000원·6만 5000원

기후동행카드  (제공: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서울=송연숙 기자]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선보이는 무제한 대중교통 정기권 기후동행카드 판매를 오는 23일부터 시작한다.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가 도입한 새로운 교통 혁신 정책으로, 국내에 통용되고 있는 대중교통 관련 할인 상품의 성격과 혜택을 통합해 시민 편익을 대폭 늘린 무제한 통합 교통 정기권이다.

시는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이라는 파격적인 교통 서비스를 제공해 시민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높이고 기후 대응과 민생 편의 지원까지 다양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오는 27일 첫 선을 앞둔 만큼 시는 현재 교통운송기관들과 함께 시스템 개발 및 판매 준비를 원활하게 마무리하고 있다.

이번에 선보이는 요금제는 총 2가지다. 6만 2000원권을 구매하면 30일 동안 서울 시내 지하철, 버스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6만 5000원권으로는 지하철, 버스와 함께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탈 수 있다.

30일 사용 기간 중에는 가격 변경이 어려우므로 따릉이 이용 등 사용 패턴에 따라 나에게 맞는 권종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구입 방법은 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 두 가지로 나뉜다.

세부 구입 방법은 안드로이드폰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모바일 카드는 ‘모바일티머니’앱 회원가입이 필요하다. 메인 화면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선택해 계좌 등록·충전 후 이용하면 된다. 9호선은 역사 내 편의점에서, 신림선과 우이신설선 등은 주변 편의점에서 현금과 신용카드로 구매 가능하다.

실물카드는 오는 23일부터 서울교통공사에서 운영하는 1호선 서울역~청량리역 구간, 서울지역 2~8호선 역사 고객안전실에서 현금 3000원에 구매한 후 역사 내 충전단말기에서 현금 충전하면 된다.

편의점에서는 충전서비스가 아직 지원되지 않고 있지만, 9호선·신림선·우이신설선 역사 내 위치한 충전단말기에서 기존 교통카드 충전 과정과 동일하게 할 수 있다. 구체적인 판매·충전소 위치는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 모두 충전 후 충전일을 포함해 5일 이내에 사용시작일을 지정하고, 30일 동안 이용할 수 있다.

따릉이 이용이 포함된 6만 5000원권을 구입한 경우에는 휴대전화 기종에 관계없이 ‘티머니GO’앱에서 기후동행카드의 번호 16자리를 입력 후 1시간 이용권을 30일간 무제한 사용할 수 있다. 실물카드 이용자는 카드 뒷면 좌측 상단의 큐알코드로 접속해 기후동행카드 회원가입을 미리 해야한다.

시는 오는 20일부터 이용방법을 상세하게 안내하는 동영상과 이용 매뉴얼을 서울시 홈페이지와 ㈜티머니 홈페이지 등에 게재하고 120다산콜센터를 통해 안내한다.

또한 시민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사회관계망(SNS), 전광판 등을 통해 전파하고 지하철과 버스에도 안내문을 부착하고 리플릿을 별도 배포한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전국 대중교통 정책 역사에 있어 전무한 신규 서비스를 개발한 만큼 출범 직후 지속적인 개선·보완을 통해 편의를 높이고, 더 나아가 수도권 통합환승제에 이은 교통 혁신을 시민 생활 속에 정착시킬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