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서 이첩해 서울청 금융범죄수사대서 본격 수사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 전경. (출처: 연합뉴스)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 전경.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포스코그룹의 차기 회장 선출이 ‘호화 해외 이사회’ 논란으로 경찰 수사를 받게 되면서 난항에 빠지는 모습이다. 이 수사에 포스코홀딩스 최고경영자(CEO) 후보추천위원회(후추위)를 구성하는 사외이사 전원이 포함됐기 때문이다.

15일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서울중앙지검에서) 고발장을 넘겨받아 수서경찰서에서 고발인 조사를 했다”며 “서울청 금융범죄수사대로 이첩해 수사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지난 2019년도에도 백두산 관광 등 초호화 이사회가 있었다는 의혹도 함께 살펴볼 방침이다.

서울청 금융범죄수사대는 일선 경찰서가 담당하기 어렵고 복잡한 주요 또는 대형 경제·금융 사건의 수사를 전담하는 조직이다.

수서서는 최근 최 회장과 사내·외 이사 등 16명을 업무상 배임 또는 배임수재 등의 혐의로 입건해 조사해왔다.

경찰 등에 따르면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 등은 지난해 8월 6일부터 12일까지 5박 7일 일정으로 캐나다에서 이사회를 열었다. 이 일정에 사용된 6억 8000만원가량의 비용이 불법적으로 집행된 것으로 의심되고 있다.

사규에 따라 이사회 비용을 포스코홀딩스가 집행해야 하지만, 자회사인 포스코와 포스칸이 나눠서 집행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포스코홀딩스가 3억 5000만원, 포스칸이 3억 1000만원, 포스코가 2000만원을 집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사회에 참석한 현직 교수 출신 사외이사들의 청탁금지법 위반 여부도 조사 중이다. 참석자들은 이사회 기간 중 최고급 호텔에서 호화 숙식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은 고발장을 낸 포항 지역 시민단체인 ‘포스코본사·미래기술연구원 본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 측을 상대로 고발인 조사를 마쳤다.

시민단체는 포스코의 차기 회장 선임 절차를 앞두고 CEO 후추위에 들어가는 사외이사들을 상대로 로비가 이뤄진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경찰에 입건된 포스코홀딩스 관계자들은 최 회장을 비롯한 사내이사 4명과 기타비상무이사 1명, 사외이사 7명 등 이사회 멤버 12명, 포스코홀딩스 임원 4명 등 총 16명이다. 이 가운데 CEO 후추위 멤버 7명 전원이 이번에 입건된 사외이사들이다.

포스코홀딩스의 호화 해외 이사회가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날 한 매체는 최 회장과 포스코홀딩스 이사들이 지난 2019년 8월 중국 베이징의 포스코센터에서 하루 동안 이사회를 개최하면서 이를 전후해 전세기를 이용해 일주일간 백두산 일대 등을 여행했다고 보도했다. 당시에도 약 7억∼8억원의 비용이 들었는데, 이 가운데 상당 부분을 자회사인 포스코차이나가 부담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서울경찰청 측은 고발장에 포함되지 않은 내용과 관련해선 고발 사실 위주로 수사하면서 필요 시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포스코홀딩스 CEO 후추위는 이번 초호화 이사회 의혹과 관련해 지난 12일 입장문을 내고 “비판 취지를 겸허하게 수용하고 신중할 것을 다짐한다”면서도 “포스코그룹의 새 회장 선출을 앞두고 후추위의 신뢰도를 떨어뜨려 이득을 보려는 시도는 없는지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CEO 후추위는 “작년 8월 캐나다에서 개최된 포스코홀딩스 해외 이사회 중에 비용이 과다하게 사용됐다고 하는 최근 언론의 문제 제기와 관련해 심심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CEO 후추위는 이어 “박희재 위원장은 포스코그룹의 미래를 끌고 나갈 새 회장을 선출하는 중차대한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모든 후추위 위원들과 함께 더욱 자중하며 낮은 자세로 흔들리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