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전역에 대설주의보가 발효된 9일 오전 서울 강남역에서 시민들이 눈을 맞으며 걸어가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서울 전역에 대설주의보가 발효된 9일 오전 서울 강남역에서 시민들이 눈을 맞으며 걸어가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수요일인 내일(10일)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눈이나 비가 내리겠다. 특히 중부내륙과 전북동부, 경북내륙을 중심으로 매우 많은 눈이 내려 쌓일 전망이다.

9일 기상청에 따르면 내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눈이 온다. 특히 중부 내륙과 전북 동부, 경북 내륙을 중심으로 매우 많은 눈이 내리겠다. 강원 남부내륙·산지, 충청권, 전북 동부, 경북 서부는 내일 새벽까지, 경북 동부는 내일 새벽부터 오전까지 시간당 1∼3㎝의 많은 눈이 내리겠다.

내일까지 예상 적설량은 △(수도권) 서울·경기 남부내륙: 2~7㎝/인천·경기 서해안, 경기 북부내륙: 1~5㎝ △(강원도) 강원 남부내륙, 강원 중·남부산지: 3~8㎝(많은 곳 10㎝ 이상)/강원 중·북부내륙, 강원 북부산지, 강원 동해안: 1~5㎝ △(충청권) 충북: 3~8㎝(많은 곳 10㎝ 이상)/대전·세종·충남 내륙: 3~8㎝/ 충남 서해안: 1~5㎝ △(전라권) 전북 동부: 3~8㎝(많은 곳 10㎝ 이상)/전북 서부내륙: 1~5㎝/전남 동부내륙: 1~3㎝/전북 서해안, 광주·전남 중부내륙: 1㎝ 내외 △(경상권) 경북 북부·남서내륙, 경북 북동산지: 5~10㎝/대구·경북 중·남부내륙, 경북 동해안, 울산·경남 내륙: 1~5㎝ △(제주도) 제주도 산지: 3~8㎝다.

기상청은 중부내륙과 경북내륙에서 대부분 눈으로 내리고 있으나, 중부서해안과 남부지방은 고도에 따라 1도 내외의 기온 차이로도 강수 형태(비 또는 눈)가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높은 고도에서는 기온이 낮아 눈이 쌓이는 곳이 있어, 같은 시 ·군 내에서도 적설의 차이가 클 것으로 보인다.

내일(10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5~4도, 낮 최고기온은 4~9도로 평년(최저기온 영하 12~0도, 최고기온 0~8도)보다는 기온이 4~7도 높겠으나 아침에 여전히 곳곳에서 영하권을 밑돌 전망이다.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많아서 체감온도는 더 낮을 것으로 보인다.

미세먼지 농도는 일부 중서부 지역에 국외 미세먼지가 유입돼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남부와 세종, 충남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좋음’∼‘보통’일 것으로 보인다. 서울과 인천, 경기북부, 대전, 충북은 오전에, 광주와 전북은 오후에 ‘나쁨’ 수준이겠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