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청 “신분증 등 요구 없어”

질병관리청을 사칭한 방역 안내문 (출처: 질병관리청 제공)
질병관리청을 사칭한 방역 안내문 (출처: 질병관리청 제공)

[천지일보=최수아 기자] 최근 일부 시설을 대상으로 질병관리청을 사칭한 방역 사기 행각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6일 질병청에 따르면 최근 국내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영업장에 소독 작업이 필요하다며 질병청 명의의 거짓 공문을 보내는 사례가 접수됐다.

공문에는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소독이나 잠복결핵감염검진(몸속 결핵균이 증식하지 않아 결핵이 발병하지 않은 상태) 관련 실사 또는 교육을 안내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질병청 관계자는 “현재 질병청에서는 특정 시설에 개별 연락하거나 방문하지 않고 있다”며 “소독 등의 목적으로 신분증이나 신용카드 번호도 요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앞서 질병청은 코로나19·엠폭스 등 감염병이 유행했을 때도 디지털 예방접종증명서 발급을 이유로 전송되는 사기 문자에 대해 주의를 당부하기도 했다.

당시 문자메시지를 활용한 사기성 범죄인 스미싱, 바이러스 감염자가 영업장을 방문했으니 소독해야 하고, 영업 정지에 따른 손실 보전이 필요하니 업주에게 계좌번호 같은 금융정보를 알려달라는 식의 사기 등이 나타났다.

질병청 관계자는 “상대가 신용카드 정보 등을 요구한다면 질병청을 사칭하는 것이므로 피해를 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