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김대중 전 대통령. (출처: 대통령 기록관)
고 김대중 전 대통령. (출처: 대통령 기록관)

[천지일보=최수아 기자]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가 오는 6일 개최된다.

‘김대중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는 이날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기념식을 열고 “김 전 대통령의 삶과 업적을 기리고, 화해·용서·관용·통합·평화를 추구했던 김대중 정신과 철학을 계승·발전시켜 향후 100년의 비전을 제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기념식에는 문재인 전 대통령과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김진표 국회의장, 한덕수 국무총리,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 등 각계 인사 1만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도 공동추진위원장에 이름을 올렸지만, 지난 2일 부산에서 벌어진 피습사건으로 불참한다.

기념식 1부에서는 김 전 대통령의 업적을 기리는 영상 상영, 축사, 김대중 대통령의 AI연설 등이 진행된다. 특히 해외 축사도 소개되는데 프란치스코 교황과 김 전 대통령 재임 중 주요국 정상이었던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 하토야마 유키오 전 일본 총리, 토니 블레어 전 영국 총리 등이 축하 영상과 서한을 보내왔다.

2부에서는 경기도와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가 공동주최하는 드라마 콘서트 ‘평화의 별, 통일의 강’이 펼쳐진다.

문희상 김대중재단 준비위원장은 “김 전 대통령의 통합·평화의 정신에 따라 대한민국의 새로운 100년을 기약하기 위해 모든 대립·갈등을 넘어 각계각층을 총망라해 범국민적 기구로 추진위를 구성했다”며 “이번 기념행사는 ‘만인이 참여하는 국민통합 대잔치’로 치러질 것”이라고 밝혔다.

정치적 고향인 광주·전남지역에서도 김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행사가 다채롭게 열린다. 기념식과 정신 계승 행사, 다큐멘터리 영화 상영, 음악회, 그의 일대기를 다룬 영화 ‘길 위의 김대중’ 개봉 소식 등이 잇따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