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8 대입개편안’ 최종 확정
내신 5등급제… 선택과목 폐지
‘통합사회·과학’ 모두 치러야
정부 “사교육 수요 경감 기대”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 발표에 참석해 선택형 수능 폐지 및 과목 통합과 관련해 발표하고 있다. (출처:연합뉴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 발표에 참석해 선택형 수능 폐지 및 과목 통합과 관련해 발표하고 있다. (출처: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현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이 치를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선택과목 없는 통합형으로 실시된다. 내신은 5등급 상대평가와 절대평가가 병기된 사실상의 상대평가 체제가 된다. 수능에서 심화수학은 제외되고, 내신 사회·과학탐구 중 일부 교과목을 절대평가로 실시하자는 권고가 그대로 수용됐다.

교육부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2028 대학 입시제도 개편안’을 최종 확정해 27일 발표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10월 ‘개편 시안’을 내놓은 뒤 국가교육위원회에 의견 수렴을 요청했고, 지난 22일 국교위는 일부 내용을 수정해 교육부에 권고했다.

확정안에 따르면 2028학년도 수능은 교육부가 이미 발표한 시안대로 공통과목 중심의 ‘통합형’ 체제가 도입된다. 모든 수험생은 2028학년도 수능부터 문·이과 구분 없이 같은 과목을 치르게 된다.

국어는 현재 ‘공통과목(독서·문학)+화법과작문·언어와매체 중 1과목 선택’에서 ‘공통과목(화법과언어·독서와작문·문학)’으로 통합된다. 수학도 ‘공통과목(수학1·수학2)+확률과통계·미적분·기하 중 1과목 선택’에서 ‘공통과목(대수·미적분1·확률과통계)’으로 통합된다. 절대평가로 치러지는 영어(영어1·영어2)와 한국사(공통)는 기존과 동일하다.

사회·과학탐구영역은 현재 17과목 중 최대 2과목을 선택하게 돼 있지만 통합사회와 통합과학 2과목을 공통적으로 응시하는 것으로 바뀐다.

교육부는 “학생이 어떤 과목을 선택했는지에 따라 발생할 수 있었던 ‘점수 유불리’ 현상을 해소하고, 실질적인 문·이과 통합을 통해 사회·과학 기초소양을 바탕으로 한 융합적 학습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교육부는 국교위의 의결 내용을 존중해 심화수학은 수능 출제과목으로 포함하지 않기로 했다.

수능 수학 출제 범위는 ‘2022 개정 고교 교육과정’ 상의 ‘미적분Ⅱ’와 ‘기하’가 빠지고 ‘대수’ ‘미적분Ⅰ’ ‘확률과 통계’로 확정됐다. 교육부는 “심화수학 신설로 사교육이 유발되고 학생·학부모 부담을 가중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다”며 “대학은 학생부를 통해 학생의 수학적 역량과 심화학습 여부를 충분히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밖의 다른 수능영역, 평가·성적제공 방식, EBS 연계방식 등은 현행대로 유지한다.

고교 내신은 기존 시안대로 기존 9등급 상대평가제에 5등급으로 완화된다. 5등급제는 1등급 10%, 2등급 24%(누적 34%) 3등급 32%(누적66%) 4등급 24%(누적90%) 5등급 10%(누적100%)로 구분된다. 과목별 절대평가(A~E)와 상대평가(1~5등급) 성적을 함께 기재하게 된다.

다만 국교위 의결 내용을 존중해 고등학교 융합 선택과목 중 사회·과학 교과(9개 과목)는 상대평가 석차등급을 기재하지 않고 절대평가로만 이뤄진다. 이 밖에 기존 시안에서 제시됐던 체육·예술·과학탐구실험·교양 과목도 석차등급을 기재하지 않는다.

교육부는 “2028수능부터 핵심적인 수학 과목을 출제하고, 통합사회·통합과학을 통한 기본 소양을 평가하면서 고교 내신은 5등급제로 개편해 학생들의 경쟁도 줄어들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수능과 내신에 대한 사교육 수요가 경감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교육부는 ‘고등교육법’ 등 2028 대입개편과 관련된 규정들을 제·개정하고, 개편안에 따른 통합사회·통합과학 예시문항도 내년 중 개발해 공개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