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이스라엘 정상 통화…저강도 전쟁으로의 전환 논의 가능성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출처: 뉴시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출처: 뉴시스)

미국과 이스라엘 정상이 23일(현지시간) 전화통화를 갖고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를 축출할 때까지 전쟁을 계속한다는 이스라엘의 의지를 재확인했다.

백악관 공동 취재단에 따르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이날 전화 협의에서 최근 이스라엘과 가자지구 상황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통화 후 백악관에서 기자들의 관련 질문에 "긴 대화"를 했다면서 네타냐후 총리에게 "휴전을 요구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는 지난 10월 이스라엘을 기습 공격해 이스라엘인 1천200명가량을 살해한 하마스를 가자지구에서 축출할 때까지 전쟁을 계속한다는 이스라엘의 방침을 미국이 여전히 지지하고 있음을 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스푸트니크 통신에 따르면 네타냐후 총리도 가자지구에서의 모든 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전쟁을 계속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고 이스라엘 총리실이 밝혔다.

네타냐후 총리는 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22일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관련 결의 채택 과정에서 미국이 보인 입장에 감사의 뜻을 피력했다.

거부권을 가진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미국은 결의안 문안 협의 과정에서 초안에 담겼던 '적대행위 중단 촉구' 내용에 계속 반대했다.

그에 따라 결의는 결국 적대행위 중단 촉구 내용 없이 가자지구에 대한 인도적 지원 확대에 초점을 맞춘 내용으로 채택됐다.

이날 양 정상의 통화에서 '저강도 전쟁'으로의 전환 문제가 논의됐을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10월 하마스의 기습 공격으로 시작된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에 따른 가자지구 사망자 수가 2만 명(가자지구 당국 발표 기준)을 넘긴 가운데, 미국은 최근 이스라엘에 저강도 전쟁으로의 전환을 촉구해왔다.

무고한 민간인 희생이 큰 무차별 폭격을 자제하고, 외과수술식으로 하마스를 정밀타격하는 한편 투입 병력도 줄일 것을 미국은 이스라엘 측에 권고해왔다.

(워싱턴=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