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6개월만 장관직 마무리
국민의힘 ‘쇄신 카드’ 기대
민주 “자기 영달만 위한 행보”
새로운선택 “尹 바꿀 수 있나”
김건희 특검법, ‘첫 시험대’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12.19.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12.19.

[천지일보=최수아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1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직을 수락한 것을 두고 여야 정치권의 반응이 갈렸다.

여권은 한 장관이 새로운 정치를 이끌 적임자라고 주장한 반면 야권은 법무행정의 공백을 초래하고, 검찰 편향성을 강화할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윤재옥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 장관이 국민의힘을 승리로 이끌어줄 것”이라며 한 장관의 비대위원장 수락을 환영했다.

윤 원내대표는 “한 장관은 당내외 인사 중 다수가 추천하는 인물로 의견 수렴 과정에서 그 역할에 대해 기대감이 가장 높았던 분이기도 하다”면서 “한 장관이 비대위원장을 맡게 되면 가장 젊고 참신한 비대위원장으로 국민의힘과 대한민국 정치를 바꿔 갈 것이 분명하다”고 기대했다

그는 한 장관이 정치 경험이 없다는 지적에 대해 “무에서 유를 창조하듯이 새로운 정치를 하는데 더 좋은 조건”이라며 “한 장관은 법무부 장관으로서 이미 정무적인 감각이나 역할 등 준비를 해왔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한 장관이 ‘윤석열 아바타’에 불과하다는 야당의 지적에 대해서는 “국민에게 소통이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다”고 전제하면서도 “(윤 대통령과 한 장관은) 오히려 신뢰 관계이기 때문에 소통의 질이 훨씬 좋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야당은 한 장관의 비대위원장 결정에 “법무행정의 공백을 자초한 무책임한 태도”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민주당 한민수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통상 대통령이 먼저 후임자를 지명하고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임명한 뒤 이임하는 것이 수순”이라며 “그러나 한 장관은 이런 절차들을 모두 무시하고 사임하겠다니 법무행정의 공백은 하등 상관없다는 말이냐”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자신의 영달을 위해 법무행정의 공백쯤은 아무 일도 아니라는 무책임한 태도에 어처구니없다”며 “그동안 국회·국민 앞에서 해왔던 말들은 다 허언이었냐”고 직격했다.

한 대변인은 “국민의힘이 비대위원장직을 제의했다는 말도 못 들었다”며 “한참 ‘한동훈 비대위원장’ 추대를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었는데 하루 이틀도 참기 어려웠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원로들이 한 장관을 이순신 장군에 비유하며 띄워주니 더는 참을 수 없었느냐”며 “‘마음이 독해졌다’더니 마음이 급하다는 말이었나, 아니면 용산에서 하루도 더 미룰 수 없다고 재촉했냐”고 따져 물었다.

민주당 박용진 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법무부 장관이 1년 반 동안 한 일은 말 잔치, 책임 전가, 야당 공격뿐이었는데 이제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으로 가니 정부·여당은 성과와 상관없이 요직에 특수부 검사만 잔뜩 가 있는 ‘다특검정부여당’이 돼버렸다”며 “이래놓고 쌍특검은 반대할 요량이니 참 기가 찰 일”이라고 지적했다.

‘새로운선택’ 조성주 공동대표도 한 장관을 향해 “문재인 정부의 적폐 청산과 다를 바 없는 카르텔 척결, 서울 한복판에서 시민이 수백 명과 나라 지키는 병사가 죽어도 사과·문책도 없는 대통령의 무책임한 통치를 바꿀 자신이 있느냐”며 “그렇지 않다면 한 장관이 아니라 누구를 데려와도 반전을 꾀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단언했다.

민주당 등 야당이 오는 28일 본회의에서 김건희 특검법 처리를 예고한 상황에서 한 장관이 맞닥뜨릴 첫 난관이 될 예정이다. 한 장관은 앞서 김건희 특검법 일부 조항을 ‘독소조항’이라고 비판하면서도 “국회 절차 내에서 고려돼야 한다”며 총선 후 연기를 시사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