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강압수사 없었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된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1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뒤 법원을 나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된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1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뒤 법원을 나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수사 중인 가운데, 송 전 대표에게 1억원을 후원했던 사업가가 극단 선택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18일 JTBC 보도에 따르면 송 전 대표에게 약 1억원의 후원금을 낸 사업가 A씨가 지난 10월 말 참고인 조사를 받은 뒤 일주일이 채 되지 않아 숨졌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송 전 대표에 대한 후원 경위와 자금 출처를 확인하기 위해 A씨를 불러 조사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A씨가 검찰과 송 전 대표 사이에서 심리적 압박을 느껴 스스로 극단적 선택을 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송 전 대표는 검찰을 탓하고 있는 탓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지만, 검찰은 강압수사는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송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구속 전 피의자심문에 출석하면서 “검찰이 제 주변에 1백여 명 넘는 사람을 압수수색하고, 그런 과정에서 사람이 죽기도 했다”며 검찰의 강압수사를 암시하는 발언을 남겼다.

검찰에 따르면 송 전 대표는 2021년 5월 2일 자신이 당대표로 선출된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그 해 4월 27~28일 민주당 현역 의원 20명에게 300만원이 든 돈 봉투 20개(6000만원)를 살포하는 과정에 관여한 것으로 조사됐다.

송 전 대표는 또 그해 3월 30일과 4월 11일엔 경선 캠프 지역 본부장들에게 돈 봉투 650만원을 제공한 혐의도 있다. 이 과정에 윤관석‧이성만 의원,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 등이 관여했는데, 검찰은 송 전 대표를 ‘정점’으로 보고 이 사건을 수사해왔다.

송 전 대표는 2020~2021년 먹사연을 통해 불법 정치자금 7억 6300만원을 수수한 혐의도 받는다. 이 중 4000만원은 2021년 7~8월 박용하 전 여수상공회의소 회장으로부터 소각 처리시설 관련 청탁과 함께 받았다는 뇌물 혐의도 적용됐다. 또 부외선거자금 명목으로 사업가 김모씨와 이성만 의원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6000만원을 수수한 혐의도 있다.

검찰은 지난 13일 정치자금법·정당법 위반과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 등 혐의로 송 전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